도서 소개
신나는 교과연계 체험학습 시리즈 46권. 초등학교 전 교과 과정을 철저하게 분석해 체험학습 장소를 선별하고, 서울시 교육청에서 지정한 체험학습 장소를 적극 반영했다. 또한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 현장 체험학습 강사, 학계의 권위 있는 연구자 등 전문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저자로 참여했다. 46권에서는 구릉을 따라 여러 종류의 나무와 덤불들이 뒤섞여 있는 '숲'에 대해 알아본다.
각 권마다 체험학습 현장에 가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을 실었다. 현장 정보, 현장에서 주의할 점, 교통편, 약도 등을 상세히 실어서 체험학습 시 사전 계획을 꼼꼼히 세울 수 있도록 했다. 체험학습 장소의 특징을 살린 보고서는 현장에서 본 내용을 되새겨 보며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교과서를 철저히 분석하여 체험학습 장소와 연관된 학년별 단원을 실었다.
출판사 리뷰
교과서에 나오는 바로 그 장소, 그 내용!
'신나는 교과연계 체험학습'과 함께 준비된 체험학습을 떠나자!
사계절이 아름다운 우리 자연, 숲
우리나라는 산과 숲이 참 많은 나라예요. 그 산지의 대부분이 강원도를 포함한 동쪽에 있다. 환경부에서는 우리나라에 있는 20개의 국립공원을 관리하고 있으며, 산림청에서는 숲을 찾는 사람들을 위해서 자연휴양림과 수목원, 산림욕장을 지정하고 숲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우리나라의 어디에 대표 숲이 있는지 살펴보자.
[시리즈 소개]
'신나는 교과연계 체험학습' 시리즈 기획 의도
체험학습이란?
체험 학습은 학습과 관련된 자료가 있는 곳에 직접 찾아가 체험을 통해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수업 방법이다. 특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학습은 교실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현장에 가서 직접 보고 느끼며 생생한 학습 경험을 갖도록 해 주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체험학습이 왜 화두인가?
아이들이 자라면서 겪는 모든 체험은 올바른 인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와 가정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고궁이나 유적지, 산과 바다로 나가 나무 한 그루, 풀 한 포기를 만져 보는 것도 필요하다. 요즘 학습통합적인 교육의 대안으로 체험학습이 주목받고 있다. 책에서만 봤던 것을 직접 보고 경험하게 되면 아이들의 학습 이해력은 한층 향상된다. 더욱이 올해부터 초등학교 주5일 수업이 전면 시행됨에 따라 현장에 직접 나가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났다. 여기에 맞추어 주니어김영사에서는 50권으로 새로 구성한 [신나는 교과연계 체험학습] 시리즈는 초등학생들과 학부모, 선생님들을 위한 최고의 체험학습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체험학습,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직접 아이들과 체험학습을 다니는 선생님들은 체험학습을 가기 전에 현장의 정보를 미리 알아보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체험학습 후에는 보고 배운 것을 정리할 수 있는 사후 보고서를 만들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준비된 체험학습은 아이들이 현장에서 적극적이고 신 나게 학습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시리즈 구성]
'신나는 교과연계 체험학습' 시리즈는 기획 단계에서 초등학교 전 교과 과정을 철저하게 분석해 체험학습 장소를 선별했고, 서울시 교육청에서 지정한 체험학습 장소를 적극 반영했다. 또한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 현장 체험학습 강사, 학계의 권위 있는 연구자 등 전문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저자로 참여했다.
이 시리즈는 2008년 총 100권으로 처음 발간되었으며, 이번에 꾸준히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던 50권을 선별해 세계문화유산(14), 한국사(13), 사회(14), 과학(7), 지역답사(2)의 다섯 가지 분야로 선보이게 되었다. 또한 100권 중 특히 많은 사랑을 받았던 박물관 분야는 특성을 고려하여 50권 세트와는 별도로 [신나는 교과연계 체험학습 박물관] 시리즈로 20권을 구성하였다.
[각 권별 특징]
첫째, 철저한 사전 준비!
각 권마다 체험학습 현장에 가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을 실었다. 현장 정보, 현장에서 주의할 점, 교통편, 약도 등을 상세히 실어서 체험학습 시 사전 계획을 꼼꼼히 세울 수 있다.
둘째, 보고서 작성을 도와주는 ‘사후활동 보고서’ 예시!
체험학습을 다녀온 뒤 가장 큰 고민은 바로 학교에 제출해야 하는 ‘사후활동 보고서’이다. [신나는 교과연계 체험학습] 시리즈에는 각 권마다 사후활동 보고서가 실려 있다. 역사 신문, 역사 유물 만들기, 역사 유물 소개하기, 가상 인터뷰, 생태 보고서 등 사후활동 보고서를 다양한 형식으로 실어 놓았다. 각 권마다 체험학습 장소의 특징을 살린 보고서는 현장에서 본 내용을 되새겨 보며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직접적인 교과 연계로 학교 공부에 도움!
교과서를 철저히 분석하여 체험학습 장소와 연관된 학년별 단원을 실었다. 현장에서 보고 배운 것들은 학교 수업 시간에 큰 도움이 된다. 이미 학교에서 배운 것을 반복한다는 복습의 개념과, 아직 배우지 않은 것을 미리 학습한다는 예습의 개념까지 포함해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신나는 교과연계 체험학습' 시리즈는 체험학습에 대한 계획을 스스로 세우고, 현장에서 직접 비교해 보며, 체험학습 후에 자신만의 글을 정리해 보는 일련의 과정을 종합적으로 제시하는 훌륭한 안내자가 될 것입니다.”
- 유인종(전 서울특별시 교육감)
“나는 오늘 또 하나의 세상에 들어갔다 왔다. 다음엔 또 어떤 세상의 문을 열고 들어가게 될까?”
- 현장 체험학습을 마치고 쓴 한 초등학생의 글
작가 소개
저자 : 구분선
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공부했다. 그동안 그린 책으로 《이솝 이야기》, 《빛나는 솜씨 뛰어난 재주꾼들》, 《오천 년 지혜 담긴 건물 이야기》,《성급한 오리너구리 우화》등이 있다.
저자 : 하시연
현재 산림청 소속 국립 산림 과학원에서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다. 산림 환경 교육과 숲 해설에 관련된 연구를 하고 있으며 숲 교육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에 관심이 많다.
목차
숲에 가기 전에
한눈에 보는 우리나라 대표 숲
숲, 알고 떠나요
숲은 어떤 곳일까요?
숲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숲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
예쁜 꽃이 피는 봄이 왔어요
숲에 봄이 왔어요
여러 가지 꽃이 피어요
나무가 쑥쑥 자라는 여름이 왔어요
곤충들이 활개 치며 다녀요
나무와 잎이 무성해져요
비가 오니 버섯이 나왔네요
아름다운 단풍이 드는 가을이 왔어요
단풍이 들었어요
열매가 주렁주렁 달렸어요
겨울을 준비해요
숲은 추운 겨울을 참고 견뎌요
식물들이 겨울을 나요
동물들이 겨울을 나요
겨울숲에서 새를 찾아보세요
숲은 계절에 따라 그 모습을 바꾸어요
나는 숲박사
봄 숲에서 해 봐요
관찰일지 작성하기
정답
부록: 숙제를 돕는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