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아이들과 부모님, 선생님, 그리고 이 책을 읽어 줄 모든 어른들을 위한 이야기다. 주인공 피니가 겪은 일은 매년 많은 아이들이 겪고 있는 성폭력 경험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아동 성폭력의 가해자는 아이들이 잘 알고 신뢰하는 사람인 경우가 많다. 그래서 아이들은 더욱 자신이 겪은 폭력에 대해 말하지 못하고, 혼란스러워하며 자책하기도 한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과 함께 나의 몸과 마음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자. 그리고 성폭력이 발생했을 때 혼자 고민하지 말고 어른들에게 꼭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는 것도 가르쳐 주자.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이 책을 읽어 줄 부모님과 어른들에게 전하는 전문가들의 글이 실려 있다.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무엇을 가르쳐 주어야 하고, 아이들에게 어떤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지에 대해 도움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리뷰
아이들과 꼭 이야기 나누어 할 주제!
나의 몸과 마음을 지키는 방법을 배우고,
말할 수 있는 용기를 길러 주는 성폭력 예방 그림책 꼬마 여우 피니는 부모님의 친구이자 이웃인 볼프강 삼촌과 나무 위의 집을 만들며 노는 걸 좋아했어요. 볼프강 삼촌은 재미있고 친절했지요. 그런데 어느 날 볼프강 삼촌이 피니의 몸을 함부로 만지고 아무한테도 말하면 안 된다며 둘만의 비밀이라고 이야기했어요. 피니는 너무 속상했지만 두려운 마음에 아무에게도 그 일을 말하지 못했어요. 볼프강 삼촌은 부모님이 없을 때마다 피니를 몰래 괴롭혔고, 피니는 혼란스럽고 무서웠어요. 숲속 유치원의 부엉이 선생님은 피니가 뭔가 달라졌다는 걸 알아챘어요. 선생님은 피니에게 뾰족한 가시처럼 마음을 아프게 만드는 나쁜 비밀은 혼자만 알고 있으면 안 된다고 이야기했어요. 피니는 자신의 비밀을 알고 부모님이 슬퍼할까 봐 걱정되었지만, 더 이상 그 비밀을 참을 수가 없었어요. 피니는 용기를 내어 선생님에게 볼프강 삼촌에 대해 말하기 시작했어요.
『말해야 하는 비밀』은 아이들과 부모님, 선생님, 그리고 이 책을 읽어 줄 모든 어른들을 위한 이야기입니다. 주인공 피니가 겪은 일은 매년 많은 아이들이 겪고 있는 성폭력 경험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동 성폭력의 가해자는 아이들이 잘 알고 신뢰하는 사람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더욱 자신이 겪은 폭력에 대해 말하지 못하고, 혼란스러워하며 자책하기도 합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과 함께 나의 몸과 마음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그리고 성폭력이 발생했을 때 혼자 고민하지 말고 어른들에게 꼭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는 것도 가르쳐 주세요.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이 책을 읽어 줄 부모님과 어른들에게 전하는 전문가들의 글이 실려 있습니다.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무엇을 가르쳐 주어야 하고, 아이들에게 어떤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지에 대해 도움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피니는 삼촌이 자기 몸을 만지는 게 싫어서 큰 소리로 말했어요.
“하지 마세요. 싫단 말이에요!”
누가 몸을 만져도 되는지 안 되는지 결정할 수 있는 건 피니 자신뿐이니까요!
피니는 기분이 너무 나빴어요.
“피니야, 무슨 일 있었니?”
엄마가 걱정하며 물었지만 피니는 아무런 말도 할 수 없었어요.
비밀을 알게 되면 엄마 아빠가 무척 슬퍼할 거라고 볼프강 삼촌이 말했거든요.
그리고 나무 위의 집도 영영 완성하지 못할 거라고 했어요.
작가 소개
지은이 : 카롤리네 링크
독일의 영화감독입니다. 〈러브 인 아프리카〉로 제75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습니다. 어린 주인공의 성장담을 다룬 여러 편의 영화를 만들었고, 주요 작품으로 〈비욘드 사일런스〉, 〈웬 히틀러 스톨 핑크 래빗〉, 〈올 어바웃 미〉가 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