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 박우현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연구교수.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에서 일제 시기 조선총독부의 재정 운영과 철도 등 인프라 구축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제국주의와 자본이 맺는 관계를 중심으로 식민지자본주의를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중앙대학교 교양대학,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강사를 거쳤다. 지은 책으로 《식민통치의 혈관을 놓다》, 《우리는 지난 100년 동안 어떻게 살았을까 2》(공저), 《조선총독부의 재정정책》(공저) 등이 있다.
지은이 : 김재원
가톨릭대학교 국사학과 겸임교수, 서울시립대학교 국사학과 강사. 가톨릭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한국사를 전공하여 석사와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MBC 〈선을 넘는 녀석들 시즌5: 더 컬렉션〉 출연, 유튜브 〈14F〉 ‘본스토리’, 〈엠장기획〉 ‘역사 뇌피셜 그놈’, 〈SBS DALI〉 ‘과몰입조선사’ 등을 진행했다. 지은 책으로 《울게 되는 한국사》, 《세상에서 가장 짧은 한국사》, 《꿰뚫는 한국사》(공저), 《만인만색 역사공작단》(공저) 등이 있다.
지은이 : 주동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양학부 조교수.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에서 일제 시기 도시정치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일제 시기 민족운동과 도시정치, 도시 인프라의 삼각관계 분석을 통해 한국 민족주의의 이면을 탐색하고 있다. 육군사관학교와 중앙대학교 강사, 서울시립대학교 연구교수를 거쳤다. 지은 책으로 《우리는 지난 100년 동안 어떻게 살았을까 2》(공저), 《쉽게 읽는 서울사: 현대편 1》(공저), 《3·1운동 100년 3》(공저) 등이 있다.
지은이 : 김동주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연구원.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에서 현대사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해방 이후 한국이 산업화를 겪으면서 어떤 과제를 마주했는지, 그 과제를 풀어 나가면서 택한 선택지가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밝히는 작업을 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 〈1970년대 박정희 정권의 원료농산물 증산정책과 가공기업의 활동〉, 〈1960년대 미국의 ‘평화식량법’ 제정과 한미 농산물 원조 협정의 의미〉 등이 있다.
지은이 : 이휘현
군사편찬연구소 연구원.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에서 현대사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미국의 원조가 한국 주택 시장의 형성에 미친 영향을 주제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현재는 냉전 시대 한미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의 경제개발과 근대화를 재검토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베트남전쟁과 한국 사회의 관계, 주택 문제를 포함한 대중의 일상·소비 문화 등 한국 현대사의 다양한 주제에 관심을 두고 글을 쓰고 있다. 지은 책으로 《군사軍史 365》(공저)가 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 (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