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금이 한반도에서도 많이 채굴되었다는 사실을 밝히는 책이다. 우리나라 황금 2천 년 역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담고 있다. 우리나라 황금 분포 지역을 정리하고 금맥 사진을 첨부해 금에 대한 지식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최근 금값 상승과 맞물려 사금을 탐사하는 사람에게 즐거운 취미 생활이 되도록 구광산 금광맥의 하류 하천이나 충적층 위치도 새롭게 정리해 수록했다.
출판사 리뷰
영원불변의 가치, 황금의 역사와 분포지를 한 권에 담은 책
황금 역사와 분포지를 알면 누구나 금을 채굴할 수 있다금값이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인류의 기원 이래 금에 대한 관심도와 투자심리는 어느 때보다 뜨겁다. 금값의 장기적인 우상향 가능성이 커지면서 안전자산으로서 금의 선호도는 높아지기만 한다.
『대한민국 황금』은 이렇게 귀중한 광물인 금이 한반도에서도 많이 채굴되었다는 사실을 밝히는 책이다. 삼국시대에 신라뿐 아니라 고구려와 백제에서도 금을 사용한 기록이 있으며, 조선시대 금 공출과 일제강점기 자원 수탈로 금광업이 쇠퇴한 안타까운 역사를 지니고 있다. 이 역사를 집대성함으로써 문헌자료에서 확인되지 않은 고대 우리나라 금의 산지를 찾아내는 새로운 연구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우리나라 황금 2천 년 역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담고 있다. 우리나라 황금 분포 지역을 정리하고 금맥 사진을 첨부해 금에 대한 지식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최근 금값 상승과 맞물려 사금을 탐사하는 사람에게 즐거운 취미 생활이 되도록 구(舊)광산 금광맥의 하류 하천이나 충적층 위치도 새롭게 정리해 수록했다.
2035년 동안의 우리나라 황금 역사
황금 분포지, 황금 탐사 방법, 사금 유망지 대공개가장 많이 등록되었으며,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두는 광물인 금은 기원전부터 사용되어 현재도 높은 값어치를 보인다. 금값의 장기적인 우상향 가능성이 커지면서 자산가들을 중심으로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4년 금값 최고치를 경신했으나 15년 내 매장량이 고갈될 수 있어 그 희소성에 따라 금값은 계속 상승할 것이다.
이 황금에 학술 가치를 담은 것이 신종기 저자의 『대한민국 황금』이다. 저자는 지질학과를 졸업하고 34년 동안 다양한 광물을 탐사하며 금에 지대한 관심을 가졌다. 한국광물자원공사에 몸담은 시기, 자원 탐사와 개발에 집중하며 우리나라 금광에 대한 다양한 역사 자료를 수집했다. 이런 자료를 집대성한 이 책을 계기로 황금에 대한 새로운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란다.
『대한민국 황금』은 우리나라 역사에서 금의 생산과 이용에 대한 다양한 기록과, 금광의 지질학적인 기원과 생성 환경에 대한 학술적인 내용을 총망라한다. 한국 역사에서 금의 가치와 금 문화의 발전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집이자 역사책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자국 이익 중심의 냉전시대로 회귀하는 듯한 지금의 글로벌 환경에서 이 책은 영원불변의 가치를 지닌 황금을 따라가는 여정이 될 것이다.
1783년(정조 8년) 4월에는 각 도(各道)에 동(銅)과 은(銀)의 사설점(私設店)을 금(禁)한다는 내용이 있는데, 그동안 나라에서만 구리와 은을 개발하는 광산을 운영했는데 백성들이 개인적으로 광산을 많이 개발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787년(정조 12년) 11월에는 금은 광산의 패도(敗徒)들이 조세와 병역을 도피하니 채광업자들의 폐해가 도적의 죄와 다를 바 없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때부터 광산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또 당시는 패도, 즉 광산 개발에 실패한 사람들이 세금을 내지 않았으며 병역의무도 이행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아일보 1925. 6. 16~18>에는 무장독립군 8명이 평북 영변군 고성면 남산동의 민가에서 식사하고 퇴진하였으며, 또 다른 무장독립군 4명은 구성군 천마면 신음동의 신음 금광사무소를 습격하여 광주(鑛主)와 사무원의 피신을 대책하고 금광사무소에 방화했다는 보도들이 연이어 나오게 된다. 이러한 독립군의 금광 습격 사건은 1924년부터 계속되고 있었는데, 당시에는 금이 다른 농산물보다는 쉽게 운반할 수 있고 자금을 마련하기도 쉬워 그랬을 것으로 추정된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신종기
• 경남 합천군 가야면 출생 • 해인중학교 졸업 • 진해고등학교 졸업 • 경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지질학과 졸업 • 주요 경력 현)광물탐사 자문위원(관인광산, 금성광산, 삼보광업) 현)공기업 업무 자문위원(씨엔에프시스템, 솔빛시스템) 한국광해광업공단 국가과학기술연구회 DMR융합연구단 책임평가위원 한국광물자원공사 대한광업진흥공사
목차
발간사
추천사
제1부 황금의 역사
기원(紀元) 전후(前後) 기록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일제강점기
해방 이후(현대)
제2부 황금 분포지(우리나라 주요 금광)
무극, 금왕, 서미트광산
구봉광산
삼광광산
덕음광산
태창광산
광양광산
임천광산
금정광산
전주일광산
은산, 모이산, 가사도광산
제3부 황금 탐사 방법
황금 탐사와 추출
사금 분포 유망지역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