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퇴직 후 갈 길을 찾지 못하는 중장년층을 위해 집필된 책이다. 다양한 정책 연구가 진행되었고, 중장년층과 노년층 대상 일자리 지원 제도가 시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제2의 진로, 제2의 경력을 찾아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중장년기, 노년기에 제2의 진로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의 수는 점점 더 증가할 것이다. 성공적으로 제2 진로를 찾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유하는 분들과 그렇지 못했던 분들의 사례를 담아낸 책이다.
출판사 리뷰
퇴직 후 갈 길을 찾지 못하는 우리의 중장년층을 위해...
예전에 일본 여행을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식당에서 혼자 밥을 먹고 있는데, 옆에 있던 일본인 남성이 말을 걸었습니다. 영어를 약간 할 줄 아는 분이라 식사를 마칠 때까지 한동안 얘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간간이 번역기의 도움을 받으면서요.
제 삼촌뻘 정도로 되어 보이던 그 일본인은 회사에서 꽤 높은 자리에까지 올라갔던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퇴직 후 어떻게 시간을 보내야 할지 알 수 없어 방황하고 있었습니다. 수십 년간 한 직장에서, 회사 일에만 몰두하며 살아오다가 퇴직한 탓에 오히려 이후의 계획이 전혀 없었습니다. 오래도록 회사 일을 우선시했기 때문에 가정에도 본인의 자리가 남아있지 않다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일본은 고령자 일자리 지원 제도가 잘 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도, 개개인을 보면 이렇게 다시 설 자리를 찾지 못하는 중장년층, 노년층이 있었던 것입니다.
같은 문제는 우리나라에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정책 연구가 진행되었고, 중장년층과 노년층 대상 일자리 지원 제도가 시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제2의 진로, 제2의 경력을 찾아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새로운 진로를 잘 찾았다고 생각했지만, 알고 보니 실패로 가는 길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성공적으로, 제자리를 잘 찾아간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전의 직장에서보다 더 즐겁게, 더 만족하며 일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중장년기, 노년기에 제2의 진로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의 수는 점점 더 증가할 것입니다. 우리나라 인구가 고령화되고 있고, 평균 수명이 길어지고 있으며, 과거와는 달리 젊게 사는 분들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분들에게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도록, 성공적으로 제2 진로를 찾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유하는 분들과 그렇지 못했던 분들의 사례를 이 책을 통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사례 공유를 허용해 주신 분들에게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여러분들 덕분에 이 책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서유정
약력2005년 9월: 영국 University College London 심리학 학사 취득2006년 9월: 영국 University of Manchester 조직심리학 석사 취득2010년 7월: 영국 University of Nottingham 응용심리학 박사 취득소속한국직업능력연구원
목차
1 중장년층에게 희망을 / 5
2 평생 한 우물, 갈 길 찾기 더 어려워 / 13
3 나도 눈높이 낮춰야 하나 / 81
4 가지 많은 진로에 심심할 날 없다 / 97
5 한 우물만 팠어도 행복해 / 149
6 제2 진로도 이제 국제화 시대 / 171
7 외국인의 제2 진로 찾기 / 191
8 인생 이모작 준비, 빠르면 20대부터 /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