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그리스도 중심 창세기 강해』 제3권으로, 제2부 족장사 중 아브라함이 후손과 가나안 땅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을 받는 장면부터 죽기까지 그의 이야기(창 15:1-25:18)와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탄생부터 그의 두 아들 에서와 야곱의 갈등 이야기(창 21:1-28:9)까지의 창세기 본문을 강해하며 오늘날 성도와 교회를 위한 그리스도 중심 메시지를 전한다. 저자는 구약의 전 계시는 새로운 율법이나 교회나 제도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에 귀속되며, 인간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신 하나님의 계시라고 역설한다. 이에 창세기 강해는 인물이나 사건 중심으로만 강해한다든지 구약의 특정 구절에서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할 것이 아니라 모든 본문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발견하고 증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그리스도 중심으로 창세기 한 구절 한 구절을 강해하면서 신약과 연결해 여자의 후손으로 오실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약속이 어떻게 성취되었는지,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시며 어떤 분이신지를 증거한다.예수 그리스도는 구약 전 계시의 실제 내용이었기에(요 5:39, 벧전 1:11, 계 19:10), 신약의 경륜에서도 예수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릿돌이시요 면류관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율법의 완성이시요, 모든 의의 완성이시며(마 3:15, 5:17), 그리스도 안에서 예와 아멘인 모든 약속의 완성이십니다(고후1:20). 이제 그리스도의 피 안에서 성취된 전 언약의 완성이십니다(마 26:28).
우리는 아브람의 가정에서 일어나는 불행한 결과를 보면서, 믿음으로 행하지 않는 일의 결과, 또한 의를 행하지 않는 데서 오는 결과는 죄와 고통이 따른다는 것을 보게 됩니다.우리는 일의 시작도 믿음으로 행하고, 일의 과정도 믿음으로 행하며, 믿음으로 일을 종결해야 합니다. 끊임없이 기도하여, 기도로 시작하고, 기도하며 일을 하고, 기도로 하루 일을 마쳐야 합니다.
우리는 아브라함의 선지자, 제사장, 왕으로서의 중보자 지위는 불완전한 것임을 압니다. 오직 하나님과 일체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 자신을 통해 하나님을 보이시고, 모든 하나님의 계시를 나타내시는 유일한 선지자시요, 자신의 몸을 피의 희생 제물로 하나님께 드림으로 제물과 대제사장이 되셨고, 죄와 죽음과 지옥과 사탄의 권세를 정복한 진정한 왕이셨습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임덕규
┃육군사관학교 졸업┃서울대학교 법대 및 동대학원 졸업(법학박사)┃대한신학교 졸업┃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졸업(M.A., M.Div.)┃육군사관학교 법학과 교수 역임┃대한예수교장로회(대신) 충성교회 담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