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영국의 금융 저널리스트 매슈 파트리지는 전설적인 투자자들의 생애와 투자법을 개괄하여, 평범한 투자자들이 그들로부터 어떤 교훈과 전략을 배울 수 있을지를 알아본다. 이 책에서 그는 20명의 슈퍼투자자를 엄선하여 소개했다. 매슈 파트리지의 흥미롭고 통찰 가득한 안내를 따라가다 보면, 독자들은 위대한 투자자들의 경험과 전략을 통해 시장을 이기는 것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더불어 평범한 개인 투자자도 슈퍼투자자들의 투자법을 바로 모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쉽게 해설된 점도 이 책의 빼어난 덕목 중 하나다.실제로 상황이 너무 암울해 보여서, 점점 더 많은 전문가들이 단지 주식 시장을 추종하는 저비용 펀드에 돈을 넣는 패시브 투자를 선택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메시지는 대중에게도 퍼져나갔고, 그들은 액티브 펀드에서 돈을 인출하여 패시브 펀드에 집어넣고 있다.
엄밀히 말해 리버모어는 장기 투자자가 아니라 단기적인 가격 움직임으로 돈을 버는 트레이더였다. 이 접근법은 수익률 측면에서 극단적으로 수익성이 좋을 수 있지만, 변동성 또한 극도로 클 수 있다. 리버모어와 같은 전설조차도 운명의 급격한 변화를 경험했다는 사실은 이 방식이 소심한 사람들에게 맞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준다. 그것은 또한 그가 시장 가격을 살피고 가능성이 있는 매매 기회를 찾는 데 많은 시간을 쏟아야 했기 때문에 노동 집약적이었다. 그러므로 일과 가정에 전념하는 사람들이 그의 성공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엄청나게 고군분투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단기 매매에서는 리카도가 했던 것, 즉 군중을 추종하는 전략이 훨씬 타당하고, 반대로 장기 포지션에서는 군중과 반대로 움직이는 것이 낫다. 데이비드 리카도와 동시대를 살았던 로스차일드 남작이 말했듯이, “매수할 때는 거리에 선혈이 낭자할 때이다.”
작가 소개
지은이 : 매슈 파트리지
영국의 저명한 금융 저널리스트다. 영국의 대표적인 금융 투자 잡지이자 가장 많은 판매 부수를 자랑하는 『머니위크MoneyWeek』에서 주식 분야 편집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투자에 관한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그는 복잡한 투자 개념을 일반 독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 설명하는 다양한 기사와 특집을 작성하고 있다. 파트리지는 더럼대학교에서 경제학과 역사학을 전공하고, 런던정경대학교에서 경제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러한 그의 학문적 전문성은 씨티그룹, 리먼브라더스 등 여러 투자은행과 경제 컨설팅 회사에서 일한 금융 실무 경험과 결합하여 그를 더욱 뛰어난 금융 전문가로 만들어주었다. 그는 최신 연구 결과와 투자 아이디어를 일반 투자자들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일에 열정을 다하고 있다. 또한 그는 복잡한 투자 개념을 명확하고 실행 가능한 조언으로 바꾸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개인 금융 분야에서 존경받는 목소리로 자리 잡고 있다. 이 책『시장을 이긴 투자의 전설들Superinvestors』(2017년) 외에도 『합리적인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Investing Explained』(2022년)를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