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초등 1학년 국어교과서 수록 그림책 《숨바꼭질 ㄱㄴㄷ》, 《숨바꼭질 ㅏㅑㅓㅕ》 그리고 《숨바꼭질 1 2 3》으로 독자들에게 친숙한 김재영 작가의 영어 알파벳 책이 새롭게 출간되었다. 《숨바꼭질 ㄱㄴㄷ》로 앤서니 브라운 그림책 공모전에서 수상하며 그림책 작가로 이름을 알린 작가의 알파벳 놀이책이다. 초등학교 교사 출신이며 현재 미국에서 두 아이를 기르며 거주하고 있는 작가가 ‘알파벳 익히기도 즐거운 놀이로 받아들일 수 있을지’ 고심한 끝에 만들어낸 창작 그림책이다.
출판사 리뷰
한글 낱자와 숫자, 알파벳을 셰이프 게임으로 만든
창의적인 기획과 디자인 감각이 돋보이는 똑똑한 그림책
《KNOCK KNOCK숨바꼭질 A B C》로 영어 알파벳을 익히자!
숨바꼭질 놀이를 하며 알파벳 익히기
《숨바꼭질 A B C》는 아이가 책장 사이사이에 뚫린 구멍을 통해 동물들과 숨바꼭질을 하면서 알파벳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한 놀이책이다. 눈에 띄는 특징은 알파벳 문자 모양으로 뚫린 구멍이다. 구멍은 오른쪽에 있을 때는 뒤쪽에 깔린 검은 배경 때문에 숫자를 분명하게 보여주지만, 왼쪽에 있을 때는 앞쪽에 있는 배경 색깔과 함께 동물 모양 속으로 자연스럽게 숨어든다. 이때 아이는 구멍 때문에 그림이 변화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 자연스럽게 손으로 구멍을 만지게 되는데, 아이가 구멍을 통해 알파벳을 만지면서 인지할 수 있다는 데 이 책의 교육적 효과가 있다.
책장을 열면 ‘꼭꼭 숨어라. 머리카락 보인다.’ 이렇게 우리말로 시작해서 아이들을 놀이 속으로 끌어들인다. 책장을 한 장 더 넘기면 바로 ‘KNOCK KNOCK WHO’S THERE?’라는 물음을 던져 ‘A WHO?’ 하며 알파벳 첫 글자에 아이의 관심을 옮기게 한다. 아이가 A라는 알파벳과 A로 시작되는 글자에 궁금함을 느끼며 책장을 넘기면 ‘A, THE ALLIGATOR ARTIST. THAT’S WHO.’ 하며 답이 나온다. A라는 알파벳 첫 글자에 관심을 갖고 책장을 넘겨 ALLIGATOR, ARTIST라는 A로 시작되는 단어 두 개를 익힌다. 아이는 책장을 넘기며 구멍을 통해 A라는 알파벳 글자를 익히고 A로 시작되는 단어를 등장한 동물과 동물의 행동을 묘사한 장면을 보고 익힐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아이는 즐거운 놀이로 받아들이며 자연스럽게 알파벳을 익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ALLIGATOR악어에 숨어 있는 알파벳 A를 발견하고, 악어가 하고 있는 일을 보며 THE ALLIGATOR ARTIST예술가 악어를 보며 ALLIGATOR와 ARTIST라는 A로 시작되는 단어 2개를 익히게 된다. BALLERINA BUTTERFLY발레리나 나비의 날개가 된 B, CLOWN CAT삐에로 고양이의 몸통이 된 C, DETECTIVE DOG탐정 개 얼굴에 숨어 있는 D, EXPLORER EAGLE탐험가 독수리의 날개가 된 E를 발견해 가는 과정은 마치 숨바꼭질 놀이를 책을 넘기며 하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아이가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놀이하는 기분으로 넘기다 보면 알파벳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쉽게 익히게 된다. 알파벳 모양을 눈으로 손으로 익히는 것은 자연스럽다.
그리고 마지막에 A부터 Z까지 정리해서 그동안 익힌 알파벳과 단어를 한 번에 복습한다.
알파벳과 단어를 동시에 익힐 수 있는 통합 그림책
이 책은 ALLIGATOR ARTIST, BALLERINA BUTTERFLY, CLOWN CAT, DETECTIVE DOG 등 다양한 동물과 그 동물의 특성과 잘 연계된 직업을 배치하여 알파벳을 단어와 함께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익히는 재미를 준다.
이 책은 놀이를 통해 알파벳과 영어 단어를 동시에 익힐 수 있고, 사물에 대한 관찰력과 집중력을 키울 수 있으며, 다음에 나올 내용을 미리 유추해 봄으로써 상상력 및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훈련이 반복되면 아이는 모든 사물에 숨어 있는 알파벳을 발견할 수 있고, 놀이와 학습이 일상으로 확대되어 학습 효과가 배가 될 것이다. 마지막 쪽의 그림은 아이의 상상력이 무궁무진하게 확장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김재영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초등미술교육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미국에서 거주하며,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기도 합니다. 교육자와 양육자로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버지는 많지 아니하니……(고전 4:15)’의 성경 구절을 교육 철학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제는 작가로서 아비의 심정을 그림책에 담아내는 꿈을 더해 가고 있습니다.지은 책으로 《숨바꼭질 ㄱㄴㄷ》, 《숨바꼭질 ㅏㅑㅓㅕ》, 《숨바꼭질 123》이 있습니다. 《숨바꼭질 ㄱㄴㄷ》, 《숨바꼭질 ㅏㅑㅓㅕ》는 초등 1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