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쓰기 교사의 존재 이유는 곧 글쓰기에 서툰 학습자가 점점 나아지도록 기여하는 데 있다.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는 10년 전, 이런 생각을 함께 하는 한국어 현장 교사들이 모여 시작한 책이다. 저자들은 유학생에게 필요한 글쓰기 능력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학습자가 쓰기 과정을 경험하면서 체화하도록 책을 설계했다.그동안 이 책으로 이룬 성과는 기대 이상이었다. 그 보람에 힘입은 바 크나, 그럼에도 10년간 쓴 책에는 수정될 부분이 많이 보였다. 우선 처음 선정되었던 텍스트의 주제를 그간 변화된 사회와 시민의식에 맞춰야 했다. 그리고 다양한 수업 진행 경험을 통해 확인된 쓰기 활동을 이 기회에 강화하려는 바람이 있었다. 이 교재는 대학에서 수학 중인 유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재로 한 학기(15주) 사용에 적합하도록 개발되었다.
출판사 리뷰
이 책의 특징
교재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7단원까지는 생각 정리하기에서부터 문장 쓰기, 다양한 문단 쓰기 등 한 편의
글을 쓰기 위해서 필요한 기초 능력을 기르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1~7단원까지는 한 단원당 약 3시간 분량의 수업에 적합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7단원은 ‘개념 이해하기 → 문장 연습하기 → 표현 이해하기 → 문단 완성하기 → 문단 구성하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8~10단원까지는 대학교에서 공부하며 맞이하게 될 과제물이나 보고서 등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8~10단원까지는 한 단원당 약 6시간 분량의 수업에 적합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8~10단원은 ‘장르 이해하기 → 장르별 글 읽고 이해하기 → 내용 마련하기 → 개요 작성하기 → 글쓰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이미향
영남대학교 글로벌교육학부 교수
지은이 : 박진욱
대구가톨릭대학교 유스티노자유대학원 한국어교육학부 교수
지은이 : 이갑진
경북대학교, 금오공과대학교 한국어 강사
지은이 : 정성헌
호서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과 교수
지은이 : 김도연
경북대학교 국제처, 영남대학교 글로벌교양학부 강사
목차
1. 글쓰기를 생각하기 15
2. 생각에서 문장으로 27
3. 문장에서 문단으로 I 33
4. 문장에서 문단으로Ⅱ49
5. 문장에서 문단으로Ⅲ 63
6. 글쓰기로 들어가기 I 77
7. 글쓰기로 들어가기Ⅱ91
8. 설명하는 글쓰기 107
9. 주장하는 글쓰기 121
10. 감상문 쓰기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