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구약과 신약 성경에 등장하는 동물과 식물들을 소개하며, ‘성경 읽기’의 재미를 더해 준다. 성경에서 나타나는 비유와 상징으로 자주 등장하는 어린 양, 사자, 비둘기뿐만 아니라 모기, 용, 낙타 등 이 책 한 권에 등장하는 동식물만 해도 78종이나 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성경에 이런 것도 나왔던가?’하며 놀라게 될 것이다. 허영엽 신부는 각 동식물에 얽힌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상황을 설명하고, 이어서 성경에서 어떤 의미로 등장하는지도 재미있게 풀어 준다. 독자들은 성경 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함께 살펴보고, 성경에 나오는 동식물에 담긴 의미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성경 속 동물과 식물》은 성경을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신자와 더불어 자연 속에서 영적인 의미를 찾고 싶은 사람, 자녀에게 성경을 알려주고 싶은 부모, 가톨릭 문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 모두에게 권할 책이다. 단순히 성경 지식을 넘어, 자연에 깃든 하느님의 지혜와 사랑을 발견하고, 일상에서 만나는 작은 생명체에서도 창조 질서의 교훈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성경 속 동물과 식물을 통해
하느님의 섭리와 사랑을 풀어내다들판의 핀 꽃, 하늘을 나는 새들을 보며 우리는 얼마나 자주 하느님의 사랑과 섭리를 느낄까? 우리 주변의 동식물들은 어쩌면 너무 익숙해서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존재들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작은 피조물 하나하나에도 하느님의 창조 질서가 깃들어 있다. 우리와 더불어 살아가는 또 다른 존재들을 통해 하느님의 메시지를 발견하는 것,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보다 더 큰 기쁨이 있을까. 허영엽 신부는 그런 삶의 기쁨을 성경에서 찾을 수 있도록 《성경 속 동물과 식물》로 독자들을 초대한다.
이 책은 구약과 신약 성경에 등장하는 동물과 식물들을 소개하며, ‘성경 읽기’의 재미를 더해 준다. 성경에서 나타나는 비유와 상징으로 자주 등장하는 어린 양, 사자, 비둘기뿐만 아니라 모기, 용, 낙타 등 이 책 한 권에 등장하는 동식물만 해도 78종이나 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성경에 이런 것도 나왔던가?’하며 놀라게 될 것이다. 허영엽 신부는 각 동식물에 얽힌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상황을 설명하고, 이어서 성경에서 어떤 의미로 등장하는지도 재미있게 풀어 준다. 독자들은 성경 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함께 살펴보고, 성경에 나오는 동식물에 담긴 의미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성경 속 동물과 식물》은 성경을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신자와 더불어 자연 속에서 영적인 의미를 찾고 싶은 사람, 자녀에게 성경을 알려주고 싶은 부모, 가톨릭 문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 모두에게 권할 책이다. 단순히 성경 지식을 넘어, 자연에 깃든 하느님의 지혜와 사랑을 발견하고, 일상에서 만나는 작은 생명체에서도 창조 질서의 교훈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창세기는 하느님께서 하늘과 땅, 해와 달, 동물과 식물 등 인간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만드신 뒤, 흙으로 사람을 빚으셨다고 전합니다. 이처럼 동식물은 우리 인간의 삶과 깊은 연관을 맺습니다. 하느님의 창조 질서 안에서 충실히 살아가는 동식물의 생태를 주의 깊게 살펴보면 배울 점은 또 얼마나 많을까요.
― ‘재출간을 기념하면서’ 중에서
한 권에 담긴
성경 속 동물과 식물의 이야기《성경 속 동물과 식물》은 성경에 나오는 동식물의 상징적 의미를 새롭게 발견하고, 이를 통해 하느님의 메시지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포도, 올리브, 무화과 등 친숙한 식물부터 독수리, 돼지, 비둘기처럼 특별한 의미가 담긴 동물까지, 이 책은 ‘성경 속 동식물의 작은 사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베드로의 회개와 연관이 있는 수탉, 속죄 제물로 쓰인 염소, 믿음에 비유되는 겨자씨 등 70여 종의 동식물을 다룬다.
이 책에 나오는 포도나무를 보면, 이는 단순한 과일나무가 아니다. 하느님께서 이스라엘을 얼마나 풍요롭게 축복하셨는지를 보여 주는 일종의 상징이었다. 이런 해석은 이스라엘 백성의 삶과 신앙이 포도나무와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는지를 깨닫게 한다. 또 포도나무와 관련한 성경 구절들을 소개하며, 하느님의 자비와 구원의 약속을 다시금 확인하게 한다. 우리에게 친숙한 동물, 돼지 이야기도 흥미롭다. 돼지는 유다인에게 불결함의 상징이었지만, 이는 단순히 위생상의 이유만이 아닌 이교도의 풍습과 관련한 것이었다. 그 외에도 꿀벌 한 마리, 수선화 한 송이까지도 하느님의 세심한 보살핌을 받고 있다고 보여 주는 성경의 메시지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깊은 위로를 준다.
《성경 속 동물과 식물》은 가톨릭평화신문에 ‘성경 속의 동·식물’이라는 제목의 칼럼으로 3년여간 연재된 칼럼을 바탕으로, 16년 만에 선보이는 개정판이다. 저자는 “성경의 흐름에 따라 독자들이 읽기 좋은 형태의 책을 내는 것이 의미 있는 일”이라며, 성경 속 비유가 가진 상징을 잘 읽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수정 추기경은 추천사에서 “허영엽 신부는 쉬운 문체로 성경의 주변 문화와 환경을 잘 소개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허 신부는 이전 시리즈 《성경 속 궁금증》, 《성경 속 상징》, 《성경 순례》 등을 통해 독자들이 성경을 더 재미있게 풀어내는 데 힘 써왔다.
이 책에서 각 장은 독립적으로 읽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관심 있는 주제를 먼저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말씀과 함께 제시되는 생생한 동식물 이야기와 그림을 통해 독자들은 성경을 더 재미있게 읽을 힘을 얻고, 자연을 통해 하느님을 더 가까이 느끼고 우리의 삶을 성찰할 기회도 제공할 것이다.

히브리인들의 유목 생활과 농경 생활에서 양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성경에서 양과 목자가 영적 진리를 위한 비유로 등장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양은 일찍이 이스라엘 경제의 중심이었으며(창세 4,2 참조), 구약 시대의 희생 제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특히 양의 연약함은 선한 목자의 돌봄과 자비를 설명하는 데 활용되었다.
― ‘하느님의 어린 양’ 중에서구약 시대 팔레스타인 지역에는 곰이 많이 살았다고 한다. 성경에서 표범은 빠른 속도를, 곰의 발은 강한 힘을, 사자의 입은 맹렬한 공격성을 상징한다. 곰은 성경에 여러 차례 등장하는데 주로 강한 힘을 가진 사납고 폭력적인 모습으로 나온다. 엘리사 예언자가 베텔로 올라가는 도중에 어린아이들이 성읍에서 나와 “대머리야, 올라가라!” 하며 그를 놀리자, 암곰 두 마리가 숲에서 나와 42명의 아이들을 죽인 이야기가 나온다(2열왕 2,23-24 참조). 또한 다윗이 목장에서 양을 치던 중 곰이 양을 물어 가는 것을 보고 곰을 쫓아가 죽이고 양을 구해 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1사무17,34-35 참조). 이를 통해 곰의 강한 힘과 잔인함을 살펴볼 수 있다.
― ‘강한 힘과 잔인함을 상징하는 곰’ 중에서
작가 소개
지은이 : 허영엽
서울대교구 사제로. 1984년에 사제품을 받았다. 본당 사목과 성서못자리, 교구 홍보실장, 홍보국장, 교구장 수석비서, 홍보위원회 부위원장, 교구 대변인으로 활동하다현재는 교구 영성심리상담교육원 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지혜로운 삶을 위한 묵상》, 《말씀을 따라서》(구약 편, 신약 편), 《성서의 인물》(구약 편, 신약 편), 《성서의 풍속》,《추기경 정진석》, 《세상에서 가장 쉬운 천주교 교리 배울래요?》, 《성경 속 궁금증》, 《성경 속 상징》, 《당신을 만나봤으면 합니다》, 《성경 순례》 등이 있다.
목차
추천의 글 ·4
재출간을 기념하면서 ·7
1장 • 동물 말씀 속 살아 숨 쉬는 동물 이야기
상상의 동물 용 ·15
죽음과 생명의 상징 뱀 ·19
사랑과 평화의 상징 비둘기 ·23
사막을 횡단하는 낙타 ·26
가족과도 같은 소 ·30
정의로 심판하는 하느님을 상징하는 사자 ·33
거짓 예언자를 상징한 이리 ·37
하느님의 재앙 개구리 ·41
하느님께서 내리신 경고 모기 ·46
들판을 휩쓰는 메뚜기 ·49
초대 교회 믿음의 상징 물고기 ·53
하느님의 어린양 ·57
용맹스럽고 신성한 말 ·61
해방과 강함의 상징 독수리 ·64
겸손과 미련함을 나타내는 나귀 ·68
하느님께 바치는 돌고래 ·72
이방인을 상징한 돼지 ·77
하느님의 봉사자가 된 까마귀 ·80
혐오를 나타내는 매 ·84
미련하고 어리석은 타조 ·87
귀하고 친밀한 황새 ·91
가을을 부르는 곤충 귀뚜라미 ·94
부정한 동물 쥐 ·97
유다인의 삶과 밀접한 염소 ·101
고고하고 점잖은 사슴 ·106
하느님께서 마련하신 메추라기 ·110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들소 ·113
강한 힘과 잔인함을 상징하는 곰 ·117
작고 미소한 존재 벼룩 ·122
행운의 새 공작 ·125
이방인에 비유된 개 ·128
교활한 동물 여우 ·131
재빠르고 날쌘 표범 ·135
탐욕을 드러내는 하이에나 ·138
고향으로 돌아오는 제비 ·141
느리지만 근면한 달팽이 ·144
지혜롭고 부지런한 존재 개미 ·148
황폐를 상징하는 고슴도치 ·151
의로움을 촉구하는 거미 ·154
성실한 사람들의 상징 꿀벌 ·157
온순하고 영리한 코끼리 ·161
회개의 상징 수탉 ·164
이단과 악마를 나타내는 전갈 ·167
2장 • 식물 하느님의 정원을 가득 채운 식물 이야기
평화와 안정의 무화과나무 ·175
평화와 축복의 상징 포도 ·178
신성한 참나무 ·182
축복의 근원이 된 밀 ·186
늘 푸른 에셀나무 ·191
영양가 높은 팥과 불콩 ·194
사랑의 묘약 합환채 ·198
부활을 상징하는 편도나무 ·201
전설 속의 나무 은백양 ·205
신이 축복한 식물 아마 ·208
거룩한 향료 유향 ·211
정결 예식에 사용한 우슬초 ·214
약초로 사용한 고수풀 ·218
거룩한 나무 아카시아 ·221
승리와 평화를 상징하는 올리브나무 ·224
아름다움과 거룩함을 나타내는 석류 ·228
생명력의 상징 버드나무 ·232
가난한 사람들의 식량 보리 ·235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갈망했던 마늘 ·238
가난한 이들의 양식 오이 ·241
부기와 열을 가라앉히는 수박 ·245
강인하고 아름다운 향백나무 ·248
그늘을 만들어 주는 싸리나무 ·252
하느님 자비를 드러내는 갈대 ·256
자캐오가 오른 돌무화과나무 ·260
인간의 영원한 삶을 상징한 몰약 ·264
가시 면류관에 쓰인 가시나무 ·267
사랑의 꽃 헤나 ·271
행복과 기쁨의 꽃 수선화 ·275
귀하고 비싼 사프란 ·278
생명과 불멸의 상징 호두나무 ·281
짙은 어두움의 쐐기풀 ·284
하느님 나라에 비유된 겨자씨 ·288
인류의 역사와 함께한 박하 ·291
이방인의 축제 때 사용한 담쟁이덩굴 ·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