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티모시 갤러허 신부의 세 번째 저서로, 제목의 의미 그대로 하느님의 뜻을 식별하는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주어진 인생의 기로에서 어떻게 해야 하느님의 부르심에 따른 보다 나은 길을 택하여 결정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 식별을 가장 잘 도와줄 수 있는 선택에 관한 성 이냐시오의 방법론을 기준으로, 독자들이 보다 쉽게 따라 올 수 있도록 여러 인물들의 구체적인 식별 과정을 예로 들어가며 설명하는 영적 실용서가 바로 <하느님 듯 식별>이다.
따라서 이 책은 첫 번째 성소 식별, 즉 혼인을 할 것인지 아니면 성직자나 수도자가 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을 아직 하지 않은 청년들부터, 이미 기본적인 성소는 선택했지만 또 다른 하느님의 부르심을 깨닫고 중요한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형제자매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매우 놀라운 혜안을 제시할 것이다.
출판사 리뷰
티모시 갤러허 신부의 <하느님 뜻 식별>은 <영의 식별>, <영적 위로>에 이은 그의 세 번째 저서로, 제목의 의미 그대로 하느님의 뜻을 식별하는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그의 첫 번째 저서 <영의 식별>은 성 이냐시오가 영신수련에서 제시한 “영의 식별 규칙 첫째 세트”를 기준으로 마음에서 일어나는 영의 움직임(위로 또는 실망)과 그와 관련해서 떠오르는 생각들(선한 영이나 악한 영에게서 기인한 생각들)을 어떻게 이해를 해야 하고 이에 어떻게 응답해야 하는가에 대한 식별을 다루고 있다면, 둘째 저서인 <영적 위로>는 “영의 식별 규칙 둘째 세트”를 기준으로 하는 좀 더 섬세하고 진전된 영의 식별을 다루고 있는데, 특히 내게 일어나는 영적 위로가 진정으로 하느님으로부터 왔는지 아니면 악한 영의 속임수인지를 먼저 살펴보고, 그것이 맞다면 이 위로가 내게 무엇을 의미하는 지를 더 깊이 식별해 보는 방법과 그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반면 새 저서 <하느님 뜻 식별>은 이 두 가지 식별과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또한 별개의 가르침이라고 저자는 답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는 우리가 하느님의 뜻을 왜 식별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에서 다시 시작을 하는데, 이 질문은 결국 하느님께서 나를 어디로 부르시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성소(聖召)를 찾는 식별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다.
• 이 직업을 택할 것인지 저 직업을 택할 것인지
• 현재의 직장에 계속 다닐 것인지 새로운 직장을 찾을 것인지
• 일을 할 것인지 학업을 계속할 것인지
• 가족을 위해 이사를 할 것인지 말 것인지
• 이 사목에 관여할 것인지 다른 사목에 관여할 것인지
• 이 사람과 결혼할 것인지 다른 사람과 결혼할 것인지 아니면 아예 결혼을 안 할 것인지
• 결혼을 할 것인지 사제가 될 것인지
• 결혼을 할 것인지 수도 생활을 할 것인지 등
이처럼 <하느님 뜻 식별>은 주어진 인생의 기로에서 어떻게 해야 하느님의 부르심에 따른 보다 나은 길을 택하여 결정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 식별을 가장 잘 도와줄 수 있는 선택에 관한 성 이냐시오의 방법론을 기준으로, 독자들이 보다 쉽게 따라 올 수 있도록 여러 인물들의 구체적인 식별 과정을 예로 들어가며 설명하는 영적 실용서가 바로 <하느님 듯 식별>이다.
따라서 이 책은 첫 번째 성소 식별, 즉 혼인을 할 것인지 아니면 성직자나 수도자가 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을 아직 하지 않은 청년들부터, 이미 기본적인 성소는 선택했지만 또 다른 하느님의 부르심을 깨닫고 중요한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형제자매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매우 놀라운 혜안을 제시할 것이다.
나는 일 년 동안이나 하느님의 뜻을 찾고 있었는데 왜 그동안은 찾을 수 없었을까? 노력이 충분하지 않았나? 기도가 충분하지 않았나? 잘못된 방법으로 그분의 뜻을 구했나? 하느님께서는 응답하셨는데 내가 깨닫지 못하고 있었나? 그해 내내 하느님의 뜻을 계속해서 찾은 것이 그분의 계획이었을까? 그렇다면 왜?
어떤 사람이 자신의 직장에 만족하지 못해 사업을 시작해 볼 생각을 하고 있다. 그는 새 사업이 자기 자신과 아내, 아이들 모두에게 모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그는 하느님을 사랑하기 때문에 하느님 뜻대로 하고자 한다. 그래서 묻는다. “주님, 제가 이 일을 시작하는 것이 당신의 뜻입니까? 아니면 현재의 직장에 계속 다니기를 원하십니까?” 그는 어떻게 답을 찾을 것인가?
이 책에서는 하느님을 사랑하고 하느님의 뜻을 실천하고자 하는 신앙인들이 어느 것을 골라도 바람직한 선택지들 가운데 하나를 택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하느님의 뜻을 어떻게 식별할지 살펴볼 것이다.
작가 소개
지은이 : 티모시 갤러허
오블라띠 수도회Oblates of the Virgin Mary 사제. 이냐시오 영성을 연구하고 피정 지도 및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다. 로마 교황청립 그레고리오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고, 이냐시오 영성에 관한 책을 다수 저술하였다.
목차
감사의 말
서문: 인생에서 중대한 선택을 앞두었을 때
성 이냐시오의 『영신수련』 175-177번
1부 준비
1장 질문: 하느님은 어떤 선택을 원하시는가?
2장 기초: 하느님의 무한한 사랑, 우리의 응답
“우리가 사랑하는 것은 그분께서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기 때문입니다”
“저는 당신의 뜻을 즐겨 이룹니다”
3장 내적 자세: 하느님의 뜻이 무엇이든 마음 열기
“주님, 당신께서 원하신다면 무엇이든”
“죽음에까지 이르신 예수님의 사랑”
“예수님의 파견을 받은”
4장 여러 가지 수단
영적 ‘수련’
거룩한 성체성사
성경
침묵
영적 지도
영적 체험의 성찰
준비에서 식별까지
2부 식별
5장 의심할 여지가 없는 명확성: 첫째 방식
“이 일에 의심할 여지가 없었다”
“이 확신과 깊은 평화”
“의심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언제나 명확했습니다”
식별의 첫째 방식에서 숙고할 질문들
6장 마음의 끌림: 둘째 방식
“신심이 깊어지며 눈물이 흐름”
“위로와 실망의 체험”
“전에 느꼈던 위로가 다시 제게 주어지는 것이었습니다”
“내 마음에 평화가 있었을 때만”
“내 마음속 방”
“내가 가장 기쁠 때”
“자석이 저를 끌어당기듯”
식별의 둘째 방식에서 숙고할 질문들
7장 합리적으로 우세한 이유들: 셋째 방식
그다음 식별 방식
평온한 시기
식별의 셋째 방식: 첫째 방법
“유리함과 불리함을 살펴보라고 했습니다”
식별의 셋째 방식: 둘째 방법
“둘째 규칙을 따랐을 때”
식별의 셋째 방식에서 숙고할 질문들
3부 열매
8장 식별 과정의 가치
과정의 마무리
과정과 성장
과정과 은총
9장 식별의 열매
“그리고 그것이 제게 평화와 기쁨을 줍니다”
“당신 뜻 안에 우리의 평화가 있습니다”
부록 성 이냐시오의 『영신수련』 175-188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