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전 세계 교회 대표들이 최초로 모여 성부·성자·성령 하나님을 처음으로 말해보려한 사랑의 노래, 그 노래가 「니케아 신경」이다. 325년 니케아에서 시작되어 381년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마침내 완성된 「니케아–콘스탄티노폴리스 신경」은, 지금도 전 세계 교회가 고백하는 신앙의 표준이 되었다. 『니케아 신경 형성기』는 이 위대한 신앙고백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그 막전막후의 과정과 상황을 역사와 신학, 그리고 드라마로 흥미진진하게 재현한다.
출판사 리뷰
예수는 하나님인가, 피조물인가?
교회 역사를 뒤흔든 논쟁의 한복판으로!
최초의 기독교 세계 공의회 니케아 공의회 1,700주년 기념작
325년 니케아.
전 세계 교회 지도자 30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논쟁의 주제는 단 하나.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인가? 아니면 가장 뛰어난 피조물인가?”
황제의 정치와 신학자들의 논리가 충돌하고, 신앙의 미래를 건 치열한 토론이 60여 년간 이어졌습니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대상을 굳이 말해보려는 시도, 그것은 결국 하나님에 대한 치열한 사랑이었습니다.
전 세계 교회 대표들이 최초로 모여 성부·성자·성령 하나님을 처음으로 말해보려한 사랑의 노래, 그 노래가 「니케아 신경」입니다.
325년 니케아에서 시작되어 381년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마침내 완성된 「니케아–콘스탄티노폴리스 신경」은, 지금도 전 세계 교회가 고백하는 신앙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니케아 신경 형성기』는 이 위대한 신앙고백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그 막전막후의 과정과 상황을 역사와 신학, 그리고 드라마로 흥미진진하게 재현합니다.
니케아 공의회 1,700주년을 맞아, 기독교 신앙의 뿌리를 다시 확인하는 여정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니케아 신경」 속 모든 시도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대상의 놀라움에 사로잡힌 자들의 복닥거리는 가슴에서 나오는, 마치 홀을 가득 메운 부모들 앞에서 최선을 다해서 부르려 하나 불안정하고 불완전하기 짝이 없는, 그러면서도 때마다 시도하는 아이들의 학예회 합창 같은 것이었다.
- 머리말 중에서 -
그러던 325년, 두 용어 사이로 흘러나온 개념의 지류들이 여전히 열기를 품고 굳어지지 않은 채 서로 뒤엉켜 꿈틀대는 불안정한 지형을 사이에 두고 “야! 이 사벨리오스의 추종자들아!”라고 지르는 고성과 이에 질세라 “왜! 이 마르키온의 추종자들아!” 혹은 “다신론 이교도들아!”라며 맞서는 고성이 상대 진영을 향해 화살처럼 빗발치는 야간 전투가 니케아에서 벌어졌다.
- 1. 알렉산드리아의 선지자 중에서 -
323년 9월, 주교 알렉산드로스는 이집트와 리비아 전역에서 주교들을 소집했고, 지역 공의회를 거쳐 아리오스 및 그의 추종 세력을 파문하고 추방했다. 그리고서 파문자들의 명단과 함께 이들을 받아들이지 말라는 당부가 적힌 편지를 “이집트와 테베, 리비아, [리비아 서부] 펜타폴리스, 시리아, 리키아, 팜필리아, 소아시아, 그리고 카파도키아 및 주변” 등 지중해 동부권에 걸쳐 70여 명의 주교들에게 보냈다.
- 2. 니케아로 가는 길 중에서 -
작가 소개
지은이 : 곽계일
충북 단양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생명환경대학(BA)을 졸업했다. 이후 미국으로 유학하여 Biblical Theological Seminary에서 목회학석사(M.Div.) 학위를, Lutheran Theological Seminary at Philadelphia에서 교부학으로 철학박사(Ph.D.) 학위를 받았다. 박사 과정 중에는 University of Pennsylvania에서 유대교 랍비 문헌학으로 교류 연구에 참여하기도 했다.3세기 지중해권 사상의 발전사 맥락에서 교부 오리게네스의 성경해석학을 연구한 학위 논문 Symbolic Drama of Passage를 독일에서 출판했다(Brill/Schoningh, 2022). J.R.R. 톨킨의 『반지의 제왕』 삼부작을 ‘오마주’하여, 동방 시리아 교회의 역사를 수도사 운동 관점에서 서술한 『동방수도사 서유기♰ 그리스도교 동유기』(감은사, 2021)를 시작으로, 『오리게네스 성경해석학 서사기』(다함, 2023), 그리고 이 책 『니케아 신경 형성기』로 자신만의 삼부작을 완성했다. 교회를 위한 성경 교재는 홍수처럼 넘치지만, 그리스도교 역사 교재는 사막처럼 드물다는 현실을 깨닫고부터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모색 중이다. 그리스도교 역사 속에 묻힌 보화 같은 이야기를 캐내고 다듬어 들려주는 일을 고되지만 즐거운 생업으로 삼고 있다.현재 미국 Georgia Central University와 Central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그리스도교 역사와 신학을 가르치고 있다. 피아니스트이자 음악치료사인 조현의 남편이자, South Forsyth 중학교 합창단의 솔리스트인 현서와 웰시 코기 강아지를 끔찍히 좋아하는 민서의 아빠이다.
목차
추천사 06
머리말 10
(325년) 니케아 신경 18
(381년) 콘스탄티노폴리스 제2차 신경 / 니케아-콘스탄티노폴리스 신경 19
1. 알렉산드리아의 선지자 21
2. 니케아로 가는 길 59
3. 니케아 야간전투 89
4. 시르미움 승전비 113
5. 안티오키아의 선택 151
6. 두 로마와 크테시폰의 해석 183
7. 니케아 신경 형성기 213
부록
부록1. 아리오스 범 연합 세력 (325년 전후) 226
부록2. 지역별 주요 신앙 정식 (325-381년) 230
부록3. 참고 문헌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