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생존과 성공의 비결을 묻는 시대에, ‘장사의 즐거움’을 찾아 떠난 두 남자의 생생한 경영 컨설팅 현장을 담은 책이다. 저자가 가게 재무제표가 아닌 사장님의 ‘웃음과 눈물’을 진단하는 괴짜 컨설턴트 ‘유 박사’와 함께, 전국 골목골목에 숨겨진 30개의 가게를 찾아가 진단하고 처방하는 형식의 논픽션이다.
출판사 리뷰
‘장사의 꿈’을 찾아 떠난 30가게 컨설팅 현장 기록!『장사의 꿈』은 생존과 성공의 비결을 묻는 시대에, ‘장사의 즐거움’을 찾아 떠난 두 남자의 생생한 경영 컨설팅 현장을 담은 책이다.
이 책은 저자가 가게 재무제표가 아닌 사장님의 ‘웃음과 눈물’을 진단하는 괴짜 컨설턴트 ‘유 박사’와 함께, 전국 골목골목에 숨겨진 30개의 가게를 찾아가 진단하고 처방하는 형식의 논픽션이다.
두 사람은 기존의 딱딱한 경영서가 제시하는 천편일률적인 성공법칙을 거부한다. 대신, 망하기 직전의 백반집부터 짝퉁 가게 때문에 고통 받는 마카롱 가게, 갑작스런 성공에 번아웃 된 떡볶이집, 실패를 자산으로 바꾼 청년의 푸드트럭까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상공인들의 가장 현실적인 고민과 ‘웃픈’ 분투기를 생생하게 담아냈다.
Part 1(장사의 시작): 모든 손님을 만족시키려다 정체성을 잃은 백반집, 내성적인 성격을 숨기려다 어색해진 카페 등 기본 철학을 리셋하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Part 2(성장의 고통): 확장과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겪는 리더십의 딜레마를 다룹니다. 손맛을 시스템으로 복제하지 못해 휘청이는 빵집, 가족 경영의 갈등 등을 해결하는 '구조'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Part 3(생존과 전략): 온라인 평판 관리, 대형 마트와의 경쟁, 실패를 데이터로 전환하는 법 등 디지털 파도 속에서 살아남는 실전 기술을 전수합니다.
Part 4(궁극의 가치): 기술 도입과 인간미의 조화, 은퇴를 앞둔 장인의 전수 등 돈을 넘어선 삶의 행복과 유산에 대해 질문을 던집니다.
이 책의 가장 큰 미덕은 모든 문제의 해법을 ‘사람의 마음’과 ‘관계의 기술’, 그리고 ‘삶을 대하는 태도’, ‘유머와 페이소스’를 통해 풀어낸다는 점이다.
매 챕터마다 유 박사가 제시하는 기상천외한 ‘골목길 우화’와 날카로운 ‘장사 처방전’은 독자들에게 단순한 경영 지식을 넘어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위기를 기회로 바꾸며, 손님과 진정한 관계를 맺는 법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명확하다.
“장사는 기술이 아니라 철학이다.”
“모두를 만족시키려는 착함이, 오히려 가게를 망친다.”
저자는 냉철한 진단 뒤에 따뜻한 인간적 위로를 덧붙이는 것도 잊지 않는다. 그래서 『장사의 꿈』은 실전 창업서의 현실감과 인문에세이의 깊이를 함께 지닌 보기 드문 책이라 할 수 있다.
장사라는 전쟁터에서 길을 잃은 모든 자영업자들에게 현실적인 위로와 실용적인 지침을, 그리고 언젠가 자신만의 가게를 꿈꾸는 예비 창업가들에게는 가장 따뜻하고 인간적인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

열심히 하지 않는 사장은 드물다.
다만, 무엇을 위해 열심히 하는지는 자주 잊힌다.
가장 구석진 곳에 있어도 빛이 강렬하면 사람들은 모여든다.
장소 탓을 하기 전에 당신의 빛이 충분히 밝은지 부터 점검하라.
작가 소개
지은이 : 김재옥
전남 영광 출생. 대학 졸업 후 30년 동안 대형서점에서 일했다. 명예퇴직 후 가게 창업을 고민하다가 우연히 ‘거리 컨설턴트’ 유 박사를 만나 그의 생생한 컨설팅 현장을 방문하고 인터뷰했다. 벼랑 끝에 선 사장님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창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단단한 지침서가 되길 희망하며 『장사의 꿈』을 썼다.
목차
프롤로그: 거리의 경영 컨설턴트와 함께한 ‘기묘한 동행’
Part 1. 장사의 시작: 벼랑 끝 가게에게 필요한 기본철학 리셋
1호점│망하기 직전의 동네 백반집 / 2호점│손님보다 사장이 더 불편한 카페 / 3호점│맛은 있는데, 아무도 모르는 국숫집/ 4호점│쓰레기 없는 반찬가게 / 5호점│단골들끼리 싸우는 술집 / 6호점│청년 사장의 편집숍 / 7호점│지방 소도시의 전국구 인싸 성지/ PART 1 정리노트: 벼랑 끝 가게에게 필요한 기본 철학 리셋
Part 2. 성장의 고통: 혼자서는 불가능한 시스템 리셋
8호점│스마트폰 하나로 팬덤을 만든 과일가게 / 9호점│1인 디저트샵 / 10호점│2호점 내고 휘청이는 빵집 / 11호점│성장의 함정에 빠진 헤어살롱 / 12호점│매일 싸우는 가족 빵집 / 13호점│동업한 친구의 동업파기 선언 / 14호점│방송 출연 떡볶이집 / PART 2 정리노트: 사람이 아니라 구조를 먼저 점검하라
Part 3. 생존과 전략: 경쟁을 이기는 마케팅 리셋
15호점│꿈만 싣고 달렸던 푸드트럭 / 16호점│벼랑 끝 식당 가장 / 17호점│별점 테러에 시달리는 치킨집 / 18호점│원조보다 더 원조 같은 짝퉁 마카롱 가게 / 19호점│안면도 바닷가 횟집 / 20호점│시장 안 떡집 / 21호점│대를 이은 노포 / 22호점│B2B 납품공장 사장님의 쿠팡 대박 제과점 / PART 3 정리노트: 확장, 권한, 통제의 착각
Part 4. 궁극의 가치 / 돈보다 행복을 버는 의미 리셋
23호점│AI가 서빙하는 첨단 국밥집 / 24호점│전업 고민 삼겹살집 / 25호점│프랜차이즈 치킨집 / 26호점│단골 할머니들의 사랑방이 된 동네 세탁소 / 27호점│심야 책방 / 28호점 │은퇴 후 차린 노부부의 전집 / 29호점│데이터 홍수 속 옷 가게 / 30호점│인생 맛집 할머니의 은퇴 선언 / PART 4 정리노트: 돈보다 큰 가치 리셋, 당신의 장사는 무엇을 남겼나?
에필로그: 당신의 ‘장사의 꿈’을 응원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