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고전 문학은 오랜 시간 꾸준히 사랑받아 온 스테디셀러로 책읽기의 즐거움을 전해준다. 전래 이야기로만 접했던 우리 학생들은 고전의 원래 재미와 맛을 이 책을 통해 충분히 느낄 수 있다. 독서의 즐거움뿐만 아니라 친절한 뜻풀이, 정확한 해석을 통해 작품을 폭 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고전 문학 스쿨을 통해 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배우게 될 내용을 한 권에, 미리 만나볼 수 있다.
출판사 리뷰
한 권으로 만나는 즐거운 고전 문학
●고전 문학은 오랜 시간 꾸준히 사랑받아 온 스테디셀러로 책읽기의 즐거움을 전해줍니다.
●전래 이야기로만 접했던 우리 학생들은 고전의 원래 재미와 맛을 이 책을 통해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독서의 즐거움뿐만 아니라 친절한 뜻풀이, 정확한 해석을 통해 작품을 폭 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고전 문학 스쿨을 통해 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배우게 될 내용을 한 권에, 미리 만나볼 수 있습니다.
우리 고전에 숨어 있는 유머·해학·풍자·비판
양반의 무능을 꼬집다!-양반전
<양반전>은 조선 시대 실학자이자 소설가였던 연암 박지원이 지은 한문 단편 소설이에요. 가난하고 무능한 양반의 빚을 평민 부자가 대신 갚아주고 양반 신분을 사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웃지 못 할 사건을 그리고 있지요. <양반전>을 잘 이해하려면 먼저 조선 후기 사회상을 알아야 해요. 박지원이 살았던 18세기 조선 후기 사회는 양반, 중인, 상민, 천민으로 나뉘었던 엄격했던 신분 제도가 서서히 무너지기 시작하던 때였어요. 조선 후기 들면서 농업과 상업의 발달로 부를 쌓은 중인, 상민 등 평민들은 경제적으로 지위가 높아지자 신분 상승 욕망을 품게 돼요. 한편 벼슬자리를 얻지 못해 몰락하는 양반들은 점점 늘어 갔어요. 가난을 견디지 못한 양반들은 돈을 받고 양반 신분을 팔았고, 나라에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부족한 나라 살림을 메우기 위해 평민들에게도 양반 증서를 팔았지요. 부를 쌓은 평민이 무능한 양반의 양반 신분을 돈을 주고 산다는 양반 신분 매매 사건을 소재로 한 <양반전>에는 신분 질서가 흔들리던 조선 후기의 시대상이 잘 반영되어 있어요.
나라의 자존심을 드높인 여장부-박씨부인전
<박씨부인전>은 병자호란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다룬 역사소설이자 군담소설이에요. 군담소설은 주인공이 전쟁을 통해 영웅적인 활약을 펼치는 내용을 담은 소설을 말합니다. *외적에 나라를 짓밟힌 무능한 남성을 대신해 용기와 지혜를 지닌 여성이 적의 장수를 무릎 꿇리며 통쾌하게 복수한다는 이야기를 담은 <박씨부인전>은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군담소설이지요. 병자호란 이후 패배감과 굴욕감으로 큰 상처를 받은 조선 백성에게 애국심과 긍지를 심어 준 작품이지요.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도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집안에 갇힌 채 숨죽여 지내야만 했던 조선 시대에 여성인 박씨 부인은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기 위해 큰 활약을 펼칩니다. 여성도 나라를 위해 얼마든지 큰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한편 여성을 차별하고 억압하던 조선 사회를 비판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바탕 꿈을 통해 얻은 깨달음-구운몽
<구운몽>은 조선 후기 숙종 때의 문신이자 소설가인 서포 김만중이 지은 한글 장편소설이에요. 효성이 지극했던 김만중이 *유배를 떠난 아들 때문에 근심하고 계실 어머니를 위로하기 위해 유배지에서 지었다고 전해지지요.
<구운몽>은 우리 고전 소설 가운데 문학성이 뛰어난 작품 중 하나로 꼽혀요. *탁월한 묘사와 함께 꿈과 현실을 넘나들며 전하고자 하는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한글을 하찮게 여기던 시대에 한글로 지어 조선 후기 한글 소설의 발달에 큰 영향을 끼쳐 문학사적으로도 의의가 높은 작품이지요.
지은이 김만중은 성진이 하룻밤 꿈을 통해 얻은 깨달음을 통해 인간의 부귀영화가 한낱 헛된 꿈에 지나지 않는다는 불교적 인생관을 전하고 있어요. 김만중이 <구운몽>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었던 것은 욕망만을 추구하는 것이 바른 삶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여러분도 <구운몽>을 읽고 어떤 삶이 올바른 삶인지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열여섯 청춘남녀의 가슴 떨리는 사랑가 춘향전
마음씨 착한 흥부의 짜릿한 인생 역전 흥부전
연꽃으로 피어난 심청의 효심! 심청전
부패한 권력에 맞선 민중의 승리 토끼전
차별 없는 세상을 꿈꾼 홍길동의 통쾌한 도전 홍길동전
금지된 사랑, 먹물 한 방울로 피어나다 운영전
귀신과 나눈 삶과 죽음을 초월한 사랑 만복사저포기
수상한 콩 한 알에 남편 잃은 까투리, 남성 중심 사회를 꼬집다 장끼전
진짜 ‘옹’과 가짜 ‘옹’의 요절복통 한판 승부 옹고집전
바느질하는 일곱 벗의 역할 뽐내기 규중칠우쟁론기
양반의 위선과 무능을 풍자한 양반 신분 매매 사건! 양반전
똥구덩이에 빠진 무늬만 선비 호질
못생겼다고 무시하지 말고 여자라고 깔보지 마라 박씨부인전
무엇이 꿈이고, 무엇이 꿈이 아니더냐 구운몽
천사마 타고 장성검 번뜩이며 나라를 구한 영웅 유충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