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세계 문학사의 거인 괴테의 대표적인 작품
청년 괴테의 풍성한 감정과 사고가 담긴 소설
독일 최대 시인이자 세계 문학사의 거인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1774년 발표한 작품으로 청년 괴테의 풍성한 감정과 생각이 담겨져 있다.
당시의 사회에서 큰 파문을 던진 문제작으로 시인 괴테를 형성하고 있던 여러 가지 요소와 경향이 기록돼 있으며, 슈투름 운트 드랑 문학시대의 정신적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작품의 내용은 자신이 체험한 절망적 사랑과 예루살렘이라는 한 젊은이의 불행한 파멸을 소재로 이뤄졌다.
일각에서는 이 소설로 인해 자살자가 속출하면서 사회적 문제를 일으켜 발매 금지가 되기도 했지만, 인간과 자연에 대한 주인공의 감수성이 메마른 낡은 사회에 끼친 영향은 지극히 높게 평가 받고 있다.
로테여, 나는 지금 이 옷차림 그대로 묻히고 싶습니다. 이것은 당신의 손길로 정결해진 옷이기 때문입니다. 이 점은 당신 아버님께도 부탁해 두었습니다. 내 영혼은 어느새 관위를 떠돌고 있습니다. 호주머니 속은 뒤지지 말아 주십시오. 아이들 속에 있는 당신을 내가 처음 보았을 때, 당신이 가슴에 달고 있던 이 분홍색 리본! 아아, 아이들에게 천 번이라도 키스를 해주세요. 그리고 그들의 불행한 친구의 운명을 들려 주세요. 귀여운 아이들! 모두 내 주위에 모여들던 아이들! 아아, 당신과 나는 얼마나 강하게 맺어져 있었던가요. 처음 본 그 순간부터 당신을 놓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 리본은 같이 묻어 주세요. 내 생일날 당신에게서 선물받은 것입니다. 나는 이런 것들을 갖기를 얼마나 소원했는지 모릅니다. 아아, 그러나 그 종말이 이렇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부탁입니다. 걱정하지 마십시오!
- 본문 중에서
작가 소개
저자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1749년 프랑크푸르트의 부호 집안에서 태어나 생전에 이미 독일 문학사상 최초로 세계문학의 거목으로 평가받은 대문호이다. 스물다섯살에 발표, 그의 출세작이 된 『젊은 베르터의 고뇌』는 감성의 해방과 전인적 자아실현의 이상을 추구한 질풍노도 문학운동을 대표하는 서간체 소설이다. 이 작품은 주인공 베르터의 옷차림이 유행하고 모방 자살이 잇따르는 등 당시 유럽 전역에서 열광적인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그밖에 유럽 교양소설(Bildungsroman)의 효시로 평가받는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와 그 후속편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 『친화력』 등의 소설을 남겼다. 죽기 직전까지 육십여년에 걸쳐 집필한 희곡 『파우스트』는 근대적 자아의 갈등과 자본주의적 근대화의 내적 모순을 파헤친 불후의 대작이다. 시, 소설, 희곡을 통틀어 모든 장르에서 빼어난 작품을 남겼을 뿐 아니라, 이십대 후반 이후 평생 동안 바이마르 공국(公國)의 고위 관리로 재직하며 국정에 참여한 정치인이기도 했다. 또한 해부학, 식물학, 광물학, 광학 등 자연 탐구에도 몰두했는데, 뉴턴의 광학을 논파하려 연구를 거듭하고 그 결실인 『색채론』을 저술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인문학, 사회학, 자연과학의 모든 분야를 지칠 줄 모르고 탐구한 괴테는 세계문학에서 전무후무한 ‘종합적 지성’을 갖춘 작가라 할 수 있다.
목차
제 1부
제 2부
작가와 작품 세계
‘작가 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