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명랑하고 쾌활한 멋쟁이 꼬마거북이 셜리는 다른 거북이들과 조금 다릅니다.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말썽을 피우지요. 우리 주변에는 거북이 셜리와 같은 어린이들이 꽤 많이 있어요. 셜리가 보이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기에 매우 흔히 나타나는 장애거든요. 셜리처럼 착하고 잘하고 싶은 마음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행동을 조절하지 못해 자신의 잠재력을 다 발휘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정말 많답니다.
이 책은 부모님이나 치료하는 선생님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쉽게 설명해 줍니다. 아이들에게 친숙한 느린 거북이를 매사 조급하고 충동적인 ADHD와 대조시켜 이해를 도왔습니다. 또한 이러한 문제가 아이들의 잘못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해 아이들을 안심시켜 줍니다.
작가 소개
저자 : 데보라 M.모스
데보라 M.모스는 개인적 경험을 통해 『과잉행동 거북이 셜리』를 쓰게 되었어요. 아들 라이언이 여섯 살 때 ADHD 진단을 받은 후, 그녀는 아들에게 ADHD에 대해 설명해 주기 위해 어린이책을 찾았지요. 하지만 적당한 어린이 책을 찾을 수 없자, 그녀는 아들을 위해 직접 책을 쓰기로 결정했답니다. 후에 이 이야기가 아들에게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었는지 알게 되었고 그녀는 이 이야기를 출판하기로 결정했어요. 현재 그녀는 훌륭하게 성장한 아들 라이언과 함께 아칸소 주 스프링데일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림 : 캐롤 스워츠
1991년 처음으로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렸어요. 그녀의 첫 책 『Sea Squares』는 전미과학재단과 아동도서협회에 의해 우수아동과학도서로 뽑혔답니다. 그 후 그녀는 40권 이상의 그림책을 냈으며, 지금은 가족과 함께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에서 살고 있습니다.
역자 : 김선희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고 어린이 책 작가 겸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소설 『십자수』로 근로자문화예술제에서 대상을 받았으며, \'수요인문학산책\' 문우들과 함께 인문학공부에도 힘쓰고 있다. 현재 뮌헨국제청소년 도서관(IJB)에서 Fellowship으로 어린이 및 청소년 문학을 공부하고 있다. 그 동안 지은 책으로는 문화관광부에서 교양도서로 선정된 『역사가 담긴 12가지 우리 악기 이야기』와 『토머스 모어가 상상한 꿈의 나라, 유토피아』 등이 있으며, 번역한 책으로는 『카리우키의 눈물』, 『잠바,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사자이야기』 등 20여 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