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중학생 독후감 따라잡기 시리즈. 논술에 대비해 중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문장을 각색하고, ‘작품 알고 들어가기’, ‘내용 훑어보기’, ‘작품 분석하기’, ‘등장인물 알기’ 등을 통해 작품을 분석하는 안목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115권 '파한집'은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사화집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비평 문학서이다.
중학생 시절에 반드시 읽어야 하거나 선생님들이 자주 언급하는 문학 작품들 위주로 수록한 시리즈이다. ‘독후감 길라잡이’와 ‘독후감 제대로 쓰기’에서는 책을 읽는 방법과 독후감 모범답안 실례를 제시해 문장력을 길러주고 독후감 쓰기에 도움을 주도록 구성하였다.
출판사 리뷰
중학생이라면 꼭 읽어야 할 종합 비타민!
<중학생 독후감 따라잡기> 시리즈는 중학생 시절에 반드시 읽어야 하거나 선생님들이 자주 언급하는 문학 작품들 위주로 수록하였습니다. 또한 논술에 대비해 중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문장을 각색하고, ‘작품 알고 들어가기’, ‘내용 훑어보기’, ‘작품 분석하기’, ‘등장인물 알기’ 등을 통해 작품을 분석하는 안목을 기르도록 도와줍니다. ‘독후감 길라잡이’와 ‘독후감 제대로 쓰기’에서는 책을 읽는 방법과 독후감 모범답안 실례를 제시해 문장력을 길러주고 독후감 쓰기에 도움을 주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비평 문학서 !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사화집으로, 우리나라의 한자 문학 또는 한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책이다. 시 비평을 주로 싣고 있으며, 그 외에도 옛 선비들의 일화, 풍속, 설화, 민요, 문물, 제도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기록들도 담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크게 시와 관련된 일화, 시론, 시평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대체로 시에 관한 이야기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파한집》전체에는 총 169편의 시가 등장하며 이인로 자신의 시만도 33편이다. 유명한 시구를 뽑아 수록하고는 다시 자신이 당시의 문인들과 교류하면서 주고받은 시 일화, 문담, 기사, 자작 작품 등까지 담고 있어 시대를 초월해서 옛 선비들의 문학관.생활관의 철학을 엿볼 수 있으며, 당시 지성인들의 생활상과 우정, 시와 술에 관한 일화.풍속 등을 함께 이해할 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이인로
1152년, 고려 왕조 500년 동안 내우외환이 가장 많던 시기에 태어난 관료이자 시인. 처음으로 시평을 써서《파한집》이라는 시평집을 내놓은 사람이다.《파한집》은 이인로의 설화 문학집으로, 저자가 죽기 직전에 지은 작품을 사후 40년이 지난 뒤, 그의 아들인 이세황이 간행한 것이다. 시대적인 불운으로 인해 18세 때 무신 반란인 정중부의 난을 맞고, 이 계기로 이인로는 중이 된다. 하지만 그 후 몇 년 뒤, 정중부 일당이 숙청되자 그는 환속해서 과거에 급제하고, 예부원외랑·비서감우간의대부(秘書監右諫議大夫) 자리까지 오르게 되었다. 이 관직에 재임하던 중 고종 7년(1220), 향년 69세로 개경에서 생을 마감한다.그의 저서로 《파한집》3권, 《은대집》20권, 《후집》4권, 《쌍명재집》3권이 있으나 지금까지 전하고 있는 것은《파한집》3권뿐이다.
목차
작품 알고 들어가기
파한집
독후감 길라잡이
독후감 제대로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