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투자에는 왕도가 없다. 꾸준한 공부와 관찰만이 성공적인 투자로 가는 지름길이다. 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재무제표를 확인하고 정보를 분석하는 힘을 기르는 일이 필요한 이유다. 이 책은 일반 투자자가 공개된 재무제표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중에서 꼭 필요한 사실을 알아보는 눈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현직 경제전문기자 겸 국제재무분석사 자격증 취득자가 생생하고 친절한 문체로 각종 팁을 주고 풍부한 실제 사례들을 해석하는 시각을 알려줌으로써 실제 재무분석 방법을 익히는 데에 최적화되어있는 이 책을 통해 재무제표 읽기의 고수로 한달음에 나아갈 수 있다. 기업의 재무상태를 전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초개념뿐 아니라 세부사항을 알아낼 수 있는 상세한 지식까지 더해 완성했다. 흔들리지 않는 탄탄한 투자로 가는 길, 재무제표 읽는 법으로부터 시작하자.
투자자는 회계재무의 기본 원리, 기초 원칙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토대로 기업의 재무에 영향을 줄 이벤트가 발생했다는 언론 기사나 분석 보고서가 나오면 나름의 이해를 통해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호재인지, 악재인지 평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우선 회계 기본 원리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필수입니다. 또 왜 그렇게 작성이 되는지를 알아야 앞날이 어떻게 될지 추정도 하고 예측도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영어사전의 작성 기준이나 단어 구성의 원리를 알아야 내가 알고 싶어 하는 영어 단어를 금방 찾아서 나름대로 문장을 만들고 의미 있는 대화를 할 수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회계, 재무는 학문으로 따지면 실용학문입니다. 진리나 법칙을 찾는 인문학이나 자연과학과는 다릅니다. 실무에서 바로 활용하고 기업과 투자자 간 정보 전달이 용이하도록 사회적으로 합의하고 약속한 규칙입니다. 그렇게 합의하고 약속한 기초 원리, 기본 개념을 정확히 알아야 실제로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를 이해할 수 있고, 그래야 분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회계재무의 기본 원리와 기초 이해를 돌파하는 과정은 조금 지루할 수 있고, 난해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야 어떤 업종, 어떤 기업에 대한 재무적 이벤트가 발생하더라도 해석하고 판단할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김우영
고려대 경제학과 졸업 후 헤럴드경제에서 증권, 부동산, 국제부 등을 거쳐 국내외 경제금융에 관한 글을 쓰고 있다. 2021년 금융투자업계 글로벌 최고 권위인 CFA(Chartered Financial Analyst) 자격증을 취득했다. CFA한국협회 금융지성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강의와 글을 통해 대중에게 올바른 금융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현재 헤럴드경제에 투자자들이 꼭 알아야 하는 복잡한 금융투자 관련 이슈를 알기 쉽게 풀어 쓰는 ‘투자뉴스 뒤풀이’를 연재하고 있다. 또한 한국언론진흥재단 정기 강연과 다수 언론 매체 특강을 진행하며 정확하고 필수적인 재무 정보를 전하며 우리나라의 금융 선진화를 위해 애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