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글로벌 문화현상의 주역이 된 한국의 대중문화
그 성공의 비밀은 무엇일까
전영진(영진전문대)·김공숙(국립경국대) 교수의 『K-콘텐츠 스토리텔링의 비밀』이 푸른사상의 ‘문화콘텐츠총서 20’로 출간되었다. K-콘텐츠 중 넷플릭스에서 장르별 최초로 세계 1위를 달성한 영화《승리호》, 드라마《오징어 게임》, 예능《피지컬:100》을 텍스트로 삼았다. K-콘텐츠의 어떤 매력이 세계 시청자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지,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해 K-콘텐츠가 추구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출판사 리뷰
1990년대부터 시작된 한류가 2020년대 K-콘텐츠 열풍으로 이어지면서 한국 대중문화는 세계적 문화현상을 일으키는 주인공으로 자리 잡았다.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뿐만 아니라 생활 양식과 문화 활동 전반에 걸쳐 한국 스타일의 매력이 전 세계를 사로잡고 있다.
이제 K-콘텐츠는 한국에서 생산된 대중문화콘텐츠를 지칭하던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갔다. 미국에서 제작한 영화《미나리》나 드라마《파친코》, 애니메이션《케이팝 데몬 헌터스》처럼 국적과 상관없이 글로벌 보편성을 획득한 형식과 소재에 한국적인 스토리와 정서를 담아낸 것까지 K-콘텐츠의 의미가 넓어졌다.
문화의 변방이었던 한국의 대중문화가 글로벌 문화현상의 주역으로 도약하게 된 성공 비밀은 무엇일까. 이 책에서는 전 세계 최대 규모의 OTT 플랫폼인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K-콘텐츠 중에서 장르별 최초로 세계 1위에 오른 것들을 뽑아 분석을 시도한다. 영화로는《승리호》, 드라마로는《오징어 게임》, 예능 프로그램으로는《피지컬 :100》이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이 책은 세 가지 콘텐츠의 스토리텔링에 나타난 한국적 정서를 분석함으로써 K-콘텐츠의 어떤 매력이 세계 시청자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었는지 알아본다.

‘책머리에’ 중에서
2025년 여름, 전 세계 대중문화계가 발칵 뒤집혔다. “최대한 한국식으로(as Korean as possible)” 만들어졌다는 미국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약칭 케데헌) 얘기다. 케데헌의 성공은 세계인들이 장르의 경계를 넘어 ‘한국 문화’ 전반을 즐기는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케데헌이 한국이 아닌 미국의 글로벌 기업이 제작한 점은 아쉽지만 한국적인 것이 이제는 한류와 K-콘텐츠를 넘어, 글로벌 스탠더드가 되어가고 있는 느낌이다.
이렇게 한국 문화가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1990년대 시작된 한류에 이어 K-콘텐츠 시대를 지나면서 한국적 스타일의 글로벌 콘텐츠가 세계 대중문화계를 떠들썩하게 하는 지금, 이 책은 K-콘텐츠를 대상으로 그 이유를 찾아보려고 한다. 어떤 콘텐츠가 성공했다면 수많은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K-콘텐츠의 주된 성공 요소의 하나가 한국 문화의 특성과 글로벌 보편성이 결합된 스토리텔링에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그리고 또 하나 이유는 K-콘텐츠가 세계로 실려 나갈 수 있게 한 이른바 글로벌 TV라 할 수 있는 ‘넷플릭스(Netflix)’가 있었기 때문이다.
콘텐츠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사로잡는 이유는 그 콘텐츠에 내포된 정서 때문이다. 이 책은 넷플릭스가 투자해 만든 K-콘텐츠를 대상으로, 여기에 한국 문화의 특성과 글로벌 보편성이 어떻게 결합되고 있는지를 ‘한국적 정서’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본다.
이를 위해 먼저 넷플릭스 K-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특징과 한국적 정서가 무엇인지 살피고 ‘정(情), 한(恨), 신명, 가족주의’를 대표적인 한국적 정서로 선정했다. 그리고 넷플릭스 K-콘텐츠 중에서도 각 장르별로 ‘최초’로 글로벌 1위에 오른 영화 <승리호>(2021), 드라마 <오징어 게임>(2021), 예능 <피지컬:100>(2023)의 ‘이야기’에 네 가지 한국적 정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다수의 K-콘텐츠 관련 선행연구가 한국적 정서를 언급하곤 했다. 그러나 스토리텔링에 어떻게 구체적으로 한국적 정서가 드러나는지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탐색은 부족했다. 그래서 이 책이 나왔다.
한국의 문화콘텐츠가 세계인을 사로잡은 비밀은 바로 ‘한국적’인 것에 있다. 이것은 눈에 보이는 한국적인 것만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한국적 사상, 정신, 정서가 더 중요하다. 그리고 눈에 보이지 않는 한국적인 것에는 한국만의 배타적인 것이 아닌, 세계적 보편성과 통할 수 있는 요소가 존재한다. 이 책이 한국적 콘텐츠의 지속적 성장과 글로벌 흥행 전략을 모색하는 창작 영역 등에서 활용될 수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다.
넷플릭스는 국적이나 언어를 불문하고 감정을 움직이는 콘텐츠를 우수한 콘텐츠로 간주한다. 언어와 문화적 차이가 있을지라도 보편적인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작품이라면 더 많은 시청자에게 사랑받을 수 있다. 넷플릭스는 글로벌 OTT이지만 전체적인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는 콘텐츠가 아닌, 각국의 로컬 스토리를 발굴해 전 세계에 알리는 전략으로 성공하고 있다. K-콘텐츠는 넷플릭스가 각국 현지 창작자와 협력해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 전략의 성공을 보여준다. 또한 글로벌 OTT의 성장 속에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것이 바로 K-콘텐츠다.
작가 소개
지은이 : 김공숙
국립경국대학교 한류문화전문대학원 문화융합콘텐츠학과 교수다. 한국방송평론상을 받았고, 영상콘텐츠를 연구·비평한다. 지역 전통유산 활용 논문으로 「안동 제비원 설화의 문화콘텐츠화 양상과 확장 가능성」, 「하회별신굿탈놀이의 연희 확장 가능성 고찰 : <초랭이> 캐릭터의 정체성 전환을 통하여」, 「안동 브랜드 웹툰의 스토리텔링 양상과 특징」, 「지역농산물 공동브랜드의 스토리텔링 개발 : 안동 ‘그대생강’의 사례를 중심으로」, 「<덴동어미화전가>의 문화콘텐츠적 가치와 문학관광 콘텐츠화 방안」이 있다. 2022 세계유산축전 개막 <세계유산 국제콘퍼런스>를 기획·총괄했다.
지은이 : 전영진
영진전문대학교 방송영상미디어과 교수다. KBS《체험 삶의 현장》《세상의 아침》, MBC《사람이 좋다》, EBS 《희망 풍경》, TV조선《다큐 스페셜》등 교양 프로그램을 연출했다. 국립경국대학교 한류문화전문대학원에서 문화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목차
■ 책머리에
제1장 K-콘텐츠 스토리텔링의 비밀
1. K-콘텐츠 성공의 비밀을 찾아서
2. K-콘텐츠 최초 1위 작품과 한국적 정서
1) 넷플릭스 K-콘텐츠 장르별 최초 1위 작품들
2) ‘이야기’와 한국적 정서 분석 방법
제2장 K-콘텐츠 스토리텔링과 한국적 정서
1. 넷플릭스 K-콘텐츠 스토리텔링
1) K-콘텐츠의 시대
2) 글로벌 TV, 넷플릭스
3) 넷플릭스의 성공 비결, 오리지널 K-콘텐츠
4) K-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특징
2. 한국적 정서
1) ‘한국적’인 것과 정서
2) 한국적 정서와 유형
3) 한국적 정서의 특징
제3장 K-영화《승리호》의 한국적 정서
1. 영화《승리호》
1) 넷플릭스 최초 1위 K-콘텐츠
2) <승리호>의 이야기 구성
2. 영화《승리호》의 한국적 정서
1) 상호신뢰와 따뜻한 정(情)
2) 고통의 승화로 나아가는 한(恨)
3) 동료애와 공동체적 신명
4) 비혈연 공동체의 가족주의
제4장 K-드라마《오징어 게임》의 한국적 정서
1. 드라마《오징어 게임》
1) 넷플릭스 사상 최고의 인기 드라마
2) 《오징어 게임》의 이야기 구성
2. 드라마《오징어 게임》의 한국적 정서
1) 인간성 회복과 연대의 정(情)
2) 가족 상실의 한(恨)
3) 절망을 이겨내는 신명
4) 공동체적 인류애의 가족주의
제5장 K-예능《피지컬:100》의 한국적 정서
1. 예능《피지컬:100》
1) 넷플릭스 최초 1위 K-예능
2) 《피지컬:100》의 이야기 구성
2. 예능 <피지컬:100>의 한국적 정서
1) 존중과 배려의 정(情)
2) 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한(恨)
3) 협력과 긍정의 에너지 신명
4) 혈연을 초월한 유대적 가족주의
제6장 K-콘텐츠 속 한국적 정서의 보편성과 가치
1. K-콘텐츠의 한국적 정서와 글로벌 반응
1) K-콘텐츠의 정, 한, 신명, 가족주의
2) K-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반응
2. 한국적 정서의 보편성과 의의
1) 한국적 정서의 글로벌 보편성
2) K-콘텐츠의 한국적 정서의 의의와 전망
제7장 글로벌 스탠더드로서 한국적 콘텐츠를 꿈꾸며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