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허드슨 테일러는 중국 내지 선교회를 설립한 영국 개신교 선교사로서 51년간 중국에서 사역하고, 800명 이상의 선교사를 파송하고, 수많은 중국인에게 복음을 전했다. 그가 하나님 앞에서 뜻을 세우고 몸소 실천한 선교의 원칙들은 많은 선교단체와 선교사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일에 참여하고자 하는 수많은 젊은이에게 영향을 미쳤다.
저자는 허드슨 테일러를 영웅시하거나 업적을 과장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헌신을 내세우며 독자에게 그 길을 따르라고 독려하지도 않는다. 더 나아가 허드슨 테일러의 경험을 쉽게 해석하여 독자에게 교훈을 강요하는 진부한 일을 하지 않고, 허드슨 테일러의 전인격적인 삶의 면모를 진솔하게 서술한다. 그러면서도 허드슨 테일러의 모든 일화와 사건을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사람’이라는 하나의 교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출판사 리뷰
허드슨 테일러(1832-1905)는 중국 선교의 아버지로 불린다. 중국 내지 선교회(China Inland Mission; 현재 OMF)를 설립한 영국 개신교 선교사로서 51년간 중국에서 사역하고, 800명 이상의 선교사를 파송하고, 수많은 중국인에게 복음을 전했다.
그가 하나님 앞에서 뜻을 세우고 몸소 실천한 선교의 원칙들은 많은 선교단체와 선교사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일에 참여하고자 하는 수많은 젊은이에게 영향을 미쳤다. 사람이 맺은 열매로 사람을 평가할 수 있다는 그리스도의 말씀은 오늘날에도 진리이다.(마 7:20) 허드슨 테일러가 삶의 열매를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음은 누구나 인정한다.
저자는 허드슨 테일러를 영웅시하거나 업적을 과장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헌신을 내세우며 독자에게 그 길을 따르라고 독려하지도 않는다. 더 나아가 허드슨 테일러의 경험을 쉽게 해석하여 독자에게 교훈을 강요하는 진부한 일을 하지 않고, 허드슨 테일러의 전인격적인 삶의 면모를 진솔하게 서술한다. 그러면서도 허드슨 테일러의 모든 일화와 사건을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사람’(A Man in Christ; 원제)이라는 하나의 교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허드슨 테일러를 그가 스스로 일컬은 “크고 위대하신 주님의 작은 종”으로 묘사한다. 진실로 허드슨 테일러는 연약했고 그의 주인은 강했다. 성령의 능력으로 그는 모든 어려움을 이겨내었다. 외부에서는 반 외국인, 반 기독교인 정서가 들끓고 동역자는 교만해져서 그의 속을 썩이고, 중국 사역자들은 사례비 인상을 요구할 때 허드슨 테일러는 사별 후 만난 두 번째 부인 제니에게 이렇게 편지 했다. “우리 고난의 유일한 해결책은 성령 세례뿐이오.”
우리는 이 전기를 통해 조지 뮬러와 허드슨 테일러가 동일한 사역의 원리를 공유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그 원리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의지하라.”라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이 원칙에 감동은 받으나 이 원칙대로 행하지는 않는다. 또한, 허드슨 테일러가 끝까지 견지했던 “복음을 듣는 자들과 동일시하라”라는 것과 “신자를 가르치고 지도자를 훈련하라.”라는 선교의 원칙은 오늘날에 적용해도 전혀 낡아 보이지 않는 데 그 이유는 아마 이러한 삶과 사역의 원칙들이 성경과 사도적 전승에서 유래한 것이기 때문이리라.
허드슨 테일러의 증손자이며 전기의 끝맺는 말을 쓴 제임스 허드슨 테일러 3세는 이렇게 말한다.
“이 책이 강조한 그리스도 안에 거한 사람이라는 ‘제자도’ 교훈은 허드슨 테일러나 CIM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학생이건, 주부건, 고용자건, 고용인이건 상관없이 모든 기독교인이 배워야 하고 살아야 하는 변하지 않는 원칙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 원칙에 따라 행동하느냐입니다.”
허드슨은 적은 돈으로도 창의적으로 살면 수입의 60%까지도 포기할 수 있으며, 더 많이 포기할수록 더 행복해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허드슨은 기록했다. "온종일 말할 수 없는 기쁨으로 충만하다. 하나님, 나의 하나님은 밝게 빛나시며 실제로 살아계신 분이시다. 나는 그저 기쁨으로 하나님을 섬기기만 하면 된다."
허드슨은 여전히 자신의 "영적 근육"을 더 강화할 필요를 느꼈다. "내가 중국에 도착하면 사람에게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을 것이다. 오로지 하나님에게만 요구할 것이다. 그러므로 영국을 떠나기 전에 기도만으로 사람을 움직이는 법을 배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허드슨은 훗날 이렇게 기록했다. "내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간구하면 모든 것을 이뤄주신다. 아버지는 그렇게 그분의 아들을 영화롭게 하신다. 그러므로 내가 할 일은 멀리 걸을 힘을 구하고, 믿음으로 응답을 믿고 … 그리고 시작하는 거다."
허드슨 테일러는 처음으로 중국인처럼 차려입은 채 홀로 남겨졌다. 상하이로 돌아가는 길에 마을에 상륙하여 걸어 다녀 보았다. 아무도 외국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 같았다. 책을 나눠주고 환자를 보기 시작하자 사람들이 알아챘다. 소문이 곧 퍼졌다. 처음에는 이전보다 덜 존중하는 듯하였다. 하지만 치료를 해주자 태도가 곧 바뀌었다. 실제로 여성과 아이가 이전보다 더 많이 찾아왔다. 허드슨은 중국 옷을 입는 일이 내륙 사역에 큰 도움이 된다고 결론을 내렸다.
작가 소개
지은이 : 로저 스티어
영국 작가이자 역사가로 그의 전기는 영국, 북미, 극동 및 호주에서 널리 읽힙니다. 그의 첫 저작 ‘조지 뮬러’는 1975년에 출판되었을 때 Hodder And Stoughton 출판 그룹의 올해의 책으로 뽑혔습니다. 그 후 그 전기는12개 이상의 외국어로 번역되었고, 존 스토트의 전기는 2010년 권위 있는 Christian Book Award에서 세 부문의 후보로 선정되었습니다. 국내에 소개된 저서로는 ‘존 스토트의 생애’(IVP), ‘사랑으로 가능한 길’(죠이선교회), ‘예수를 따르는 길’(OMF-로뎀북스) 등이 있습니다.
목차
1 생계보다 중한 일
2 알로펜부터 귀츨라프까지
3 두 독일인
4 지혜로운 투자
5 바늘 구멍
6 급한 부르심
7 천천히 중국으로
8 소용돌이 한 가운데
9 상하이에 정착하기
10 살기 위한 노래
11 당신의 말은 진리요
12 난폭한 도시
13 중국인처럼 되려고 하다가
14 백인의 반역자
15 영적 아버지와 함께
16 계속되는 난관
17 운하의 비극
18 학살 음모
19 마리아, 마리아
20 사랑의 가시밭길
21 달콤한 입맞춤
22 내게 주신 보물
23 왕립 외과 대학 정회원
24 브라이튼의 기적
중국과 인근 국가 지도
상하이 부근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