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 알렉스 캘리니코스
1950년 짐바브웨에서 태어난 세계적 마르크스주의 석학이다.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자본론의 논리학"으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현재 영국 런던대학교 킹스칼리지 유럽학 교수다. 실천하는 지식인의 전형으로, 2000년대의 세계적 대안 세계화 운동과 반전 운동을 건설하는 데 중요한 구실을 했으며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 중앙위원장을 맡고 있다. 2001년 한국의 한 중앙 일간지가 선정한 세계 지식인 42인 가운데, 놈 촘스키에 이어 둘째 순서로 소개됐다. <한겨레>가 보도했듯이 "캘리니코스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마르크스주의와 세계 반전·반자본주의 이론가로 평가받고 있다."캘리니코스가 쓴 《카를 마르크스의 혁명적 사상》은 한국 대학생들 사이에서도 오랫동안 필독서로 꼽혔다. 그 밖에 《반자본주의 선언》, 《제국주의와 국제 정치경제》, 《무너지는 환상》, 《포스트모더니즘: 마르크스주의의 비판》, 《브렉시트와 유럽연합》(공저), 《제3의 길은 없다》, 《평등》, 《사회이론의 역사》, 《알렉스 캘리니코스의 자본론의 탄생》(근간) 등 수십 권의 저서가 번역돼 있다.
지은이 : 우석균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공동대표이자 '건강권 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 공동대표다. 현직 가정의학과 의사다. 영리 병원과 의료 민영화 저지 등 다양한 사회운동에 참가해 왔다. 《의료붕괴: 한국 의료시스템은 어쩌다 이 지경이 되었나》(이데아, 2017), 《거꾸로 생각해 봐!: 세상이 많이 달라 보일걸》(낮은산, 2008), 《10대와 통하는 탈핵 이야기》(철수와영희, 2014) 등을 공저했다.
지은이 : 마이크 데이비스
미국의 사회비평가이자 도시사회학자로 경제와 사회, 생태와 환경, 정치적 불공정 등에 초점을 맞춰 현대사회가 직면한 위기를 비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2007년에는 래넌 문학상(Lannan Literary Award for Nonfiction)을 수상했으며, 현재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리버사이드 캠퍼스의 석좌교수이며 진보적 학술잡지 『뉴레프트리뷰』의 편집인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로스앤젤레스의 역사와 사회지리를 상세하게 파헤쳐 명성을 얻은 『수정 도시(City of Quartz: Excavating the Future in Los Angeles)』, 세계적인 도시의 빈곤문제를 다룬 『슬럼의 행성(Planet of Slums: Urban Involution and the Informal Working Class)』, 조류 인플루엔자의 대유행이라는 세계적인 위협 문제를 상세하게 그린 『문 앞의 괴물(The Monster at Our Door: The Global Threat of Avian Flu)』 등이 있다.
지은이 : 장호종
반자본주의 주간신문 <노동자 연대> 기자이고 현직 의사다. 의료 민영화 반대, 기후변화 저지, 연금 개악 반대 등 다양한 사회운동에 참가해 왔다. 《박근혜의 의료 민영화,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막을 것인가?》(노동자연대, 2014), 《왜 핵안보정상회의를 반대해야 하는가?》(다함께, 2012)를 썼고 《경제 위기, 연금 개악, 그리고 저항》(노동자연대, 2014)을 공저했다.
지은이 : 마이클 로버츠
영국 서식스 대학을 졸업하고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는 시티오브런던(City of London)에서 경제전문가로 30년 넘게 일하고 있다. 『대침체: 마르크스주의 관점』(2009)의 저자이고, 곧 출간될 『위기에 빠진 세계: 경험적 분석』(2017)의 공동 저자이다. 『히스토리컬 메터리얼리즘』, 『월드 폴리티컬 이코노미』, 『사이언스 앤 소사이어티』 등 세계 유수의 학술지에 여러 논문을 게재했고, 전미경제학회(American Economics Association) 연례 학술총회에서 여러 논문을 발표했다. 자신의 블로그(thenextrecession.wordpress.com)에 마르크스주의 경제학에 관한 글을 정기적으로 써서 올리고 있다. 페이스북 계정(https://www.facebook.com/Michael-Roberts-blog-925340197491022)도 가지고 있다.
엮은이 머리말
2판 엮은이 머리말
1장 자본주의는 왜 감염병을 확산시키나?
마이크 데이비스 특별 기고: 2020년, 전염병의 해
질병은 왜 확산되는가?: 자본주의와 농축산업
진화생물학자 롭 월리스 인터뷰: 코로나19 위기의 구조적 원인은 무엇인가?
코로나19: 자본주의 체제의 모순을 들춰내다
왜 여태껏 코로나 백신은 나오지 않았을까?
2장 보건 위기가 세계경제 위기로 돌아오다
알렉스 캘리니코스 논평: 이윤만 걱정하는 지배자들
마이클 로버츠 논평: 세계경제 위기, 단지 코로나19 때문일까?
코로나19 사태 계기로 세계경제 공황이 시작되다
코로나19 확산, 유가 전쟁, 세계경제 위기 조짐
3장 사람보다 기업 이윤이 먼저인 세계 지배자들
지배자들은 환자보다 자본주의를 치료하고 싶어 한다
알렉스 캘리니코스 논평: 바이러스로부터 자본주의만 구제하려는 지배자들, 사람은 아직
"사랑하는 사람들의 죽음에 대비하라"고?
코로나19, 자본주의 중국의 민낯을 보여 주다
코로나19 대책 요구하며 투쟁하는 이탈리아 노동자들
4장 과연 문재인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잘했나?
문재인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의 모범 사례인가?
정부의 시장 논리가 코로나19 국내 확산을 가속했다
우석균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공동대표 인터뷰: "국내 최고라던 삼성·아산 병원은 지금 어디에?"
코로나19 위험에 방치된 노동자들: 과로로 죽거나 생계를 잃거나
감염 대처와 민생고 해결에 턱없이 부족한 추경
신천지에 책임 전가 말고 정말 필요한 조처 단행하라
정부 책임론에서 시선 돌리려 신천지를 속죄양 삼다
신천지 '이단' 운운이 정치적 진보파에도 의미 있나?
5장 감염병이 들춰낸 계급 불평등
코로나19 사태에서도 문제는 계급이다
코로나19 피해를 노동자에게 전가하지 마라
과로, 소득 절벽에 처한 노동자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 (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