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칼데콧 아너 수상 작가 스티브 젠킨스가 아주 독특한 방식으로 시간의 흐름을 알려준다. 하늘을 나는 독수리가 1초 동안에 날갯짓을 몇 번 하는지, 1분 동안 달팽이가 기어간 거리가 얼마인지, 대나무가 하루 동안에 얼마나 자라는지, 해수면의 높이가 해마다 얼마나 높아지는지 등 다양한 사례로 1초에서 1분, 1시간, 하루, 일주일 등의 시간 단위를 알아본다.
‘초’와 ‘분’ 단위는 누가 만들었는지, ‘하루’와 ‘한 달’의 기준이 되는 것은 무엇인지 등 시간 단위의 역사적 배경도 살펴보고 있다. 또한, 1초도 채 안 되는 사이에 일어나는 일들과 백만 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에 일어나는 일들도 함께 알아본다.
출판사 리뷰
“칼데콧 아너 수상 작가 스티브 젠킨스가 전하는
시간을 바라보는 특별한 방법!”
-뉴욕타임스-
시간은 똑딱거리는 시계로만 재는 게 아니에요.
독수리의 날갯짓, 달팽이의 걸음, 개미의 턱 놀림, 지구의 회전에서도
시간의 흐름을 알 수 있어요!1초 동안에 독수리는 날갯짓을 1번 하고, 작은 벌새는 50번, 호박벌은 200번 해요.
1초 동안에 사람은 눈을 7번 깜빡이고 지구는 해 둘레를 30킬로미터 돌아요.
1분 동안에 달팽이는 약 30센티미터 미끄러져 가고 큰 곰은 800미터를 냅다 뛰어들어요.
1분 동안에 악어의 심장은 1번 뛰고 코끼리의 심장은 약 30번 뛰지요.
1시간 동안에 대부분이 먼지인 우주쓰레기 3,400킬로그램이 지구로 떨어져요.
어렵고 지루할 수 있는 과학 이야기를 참신한 발상으로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흥미롭게 소개하는 스티브 젠킨스는 《단 1초 동안에》에서 아주 독특한 방식으로 시간의 흐름을 알려 줍니다. 하늘을 나는 독수리가 1초 동안에 날갯짓을 몇 번 하는지, 1분 동안 달팽이가 기어간 거리가 얼마인지, 대나무가 하루 동안에 얼마나 자라는지, 해수면의 높이가 해마다 얼마나 높아지는지 등 다양한 사례로 1초에서 1분, 1시간, 하루, 일주일 등의 시간 단위를 알아봅니다. 또한 ‘초’와 ‘분’ 단위는 누가 만들었는지, ‘하루’와 ‘한 달’의 기준이 되는 것은 무엇인지 등 시간 단위의 역사적 배경도 살펴요. 1초도 채 안 되는 사이에 일어나는 일들과 백만 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에 일어나는 일들도 함께 알아봅니다.
1초는 정말 얼마큼의 시간일까? 아이들은 초, 분, 시 등의 시간 단위와 함께 1초, 1분, 1시간이 실제로 얼마만큼의 시간인지 배웁니다. 동시에 짖는원숭이와 혹등고래처럼 이름도 생소한 동물들의 생활 습성, 지구와 달, 태양의 움직임, 세상에서 가장 빠른 자동차의 속력 등 지구 생명체의 다양한 활동과 우주의 변화도 알게 됩니다. 이 책을 읽은 아이들은 더 이상 시계 바늘의 움직임으로만 시간을 보지 않을 거예요. 자연이 변하고 생태계가 살아 숨 쉬는 것으로 시간을 생각할 것입니다. 보다 폭넓은 시각으로 자연과 우주, 사람들의 삶에 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눈 깜짝할 순간에 지나가는 1초 동안 여러 일을 하는 생명체들을 경이로운 눈으로 바라볼 것입니다. 그러며 단 1초의 소중함을 느낄 것입니다.
▣ 관련 교과 영역
5~6세, 탐구 생활 공통 01월 수학 탐구 시간의 기초 개념을 알아요
수학 1학년 2학기 5. 시계
수학 2학년 1학기 7. 시간 알아보기
작가 소개
저자 : 스티브 젠킨스
1952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 태어났다. 책을 쓰는 작가이자 그림을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그래픽 디자이너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특히 ‘동물 생태계’에 관심이 많아 그에 관한 책을 여러 권 출간하였다. 독특하면서도 사실적인 콜라주 기법을 이용해 마치 동물이 책 속에서 튀어나올 것처럼 생생하게 그려진 그림책을 만드는 작가로 유명하다. 칼데콧 상.보스턴 글로브 혼북 상.뉴욕 타임스 최고 그림책상 등, 공신력 있는 상을 여러 차례 수상하였다. 지은 책으로는 『아트 동물 그림책』, 『신비한 눈의 비밀』, 『동물 아빠들』, 『이렇게 생긴 몸으로 무엇을 할까?』, 『지구 생태계의 왕 딱정벌레』 등이 있다.www.stevejenkinsbook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