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아이의 끝없는 “왜요?”는 세상을 배우는 가장 자연스러운 탐구의 표현이다. 〈폭풍 질문 왜요? 왜요?〉 시리즈는 아이의 일상 속 궁금증을 현실 대화처럼 구성한 지식 그림책으로, 이 닦기·잠자기·똥 누기·채소 먹기·안전·다름 등 여섯 가지 주제를 다룬다. 부모가 직접 대화하듯 쉽고 논리적으로 답해 주어 아이의 호기심을 건강하게 키워 준다.
아이의 반복적인 질문은 뇌 발달을 돕는 언어 운동이자 사고력의 기초다. 책은 “왜요?”가 때로는 관심과 소통의 표현일 수 있음을 알려 주며, 아이의 질문에 함께 답을 찾아가는 부모의 역할을 제안한다. 실제 대화 예시를 통해 아이의 호기심을 존중하면서 부모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돕는다.
《왜 잠을 자야 해요?》 편은 잠의 중요성과 수면 습관을 다룬다. 잠이 성장과 학습, 정서에 미치는 영향부터 “왜 잠을 자야 하나요?” “왜 엄마 아빠는 늦게 자요?” 같은 현실적 질문까지 담아 아이가 자연스럽게 수면의 필요성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책 말미의 퀴즈와 플랩 코너는 재미있게 배우며 습관을 형성할 수 있게 한다.
출판사 리뷰
♣ 우리 아이가 자꾸 “왜요? 왜요?” 하나요?
매일매일 아이의 질문이 끊임없을 땐 〈폭풍 질문 왜요? 왜요?〉 시리즈! 아이들 눈에는 온 세상이 수수께끼투성이예요. 왜 잠을 자야 하는지도 궁금하고, 왜 모두 다르게 생겼는지도 궁금하고, 왜 똥을 눠야 하는지도 궁금하지요. 특히 3세부터는 세상에 대한 이해가 빠르게 확장되는 시기여서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이 새롭고 신기하답니다.
그래서 아이의 “왜요?”는 그저 단순한 질문이 아니라 “이게 어떻게 된 거야?”, “이건 뭐야?” 하는 탐구의 표현이에요. 가끔 아이의 끝없는 궁금증은 부모를 당황하게도 하지만, 아이의 성장에 정말 중요하면서도 필요한 긍정적인 도구지요.
〈폭풍 질문 왜요? 왜요?〉 시리즈는 아이의 일상 속 다양한 궁금증과 대답을 최대한 눈높이에 맞도록 담아 놓은 지식 그림책이에요. 이 닦기, 잠자기, 똥 누기, 채소 먹기, 안전과 다름 등 다양하고 꼭 필요한 6가지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지요. 매 페이지마다 아이가 현실에서 실제로 질문하는 것처럼 “왜요, 왜요?”로 시작해요. 그리고 아이의 현실 궁금증에 대해 부모님이 직접 대답해 주듯 친근하고 쉽고 논리적으로 설명해 놓았어요. 그래서 이 시리즈가 있으면 쏟아지는 아이의 “왜요?”로부터 잠시나마 해방될 수 있을 거예요.
♣ 아이의 생각 근육을 키워 주는 지식 그림책! 아이의 반복적인 “왜요?”는 말로 하는 두뇌 체조와도 같아요. 질문은 뇌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아이는 반복되는 질문을 통해 원인과 이유, 결과를 이해하며 논리력과 사고력이 쑥쑥 자라게 되지요. 또 이 시기의 “왜요?”는 세상을 여는 열쇠와도 같아요. 아이는 궁금한 것을 알아내는 탐정처럼 머릿속에서 끊임없이 질문을 떠올리고 그에 대한 이유와 답을 찾아내려 하거든요. 이럴 땐 아이의 질문에 대해 간단하면서도 명확하고 쉽게 답해 주는 것이 중요해요. 부모가 모르는 것을 질문할 땐 피하거나 얼버무리지 말고 “같이 알아볼까?” 하며 적극적으로 답변을 찾아 알려 주는 것이 좋답니다. 그래야 아이가 호기심을 멈추지 않고 뇌 근육 운동을 지속하기 때문이에요. 때로 아이의 “왜요?”는 진짜 궁금하다기 보다는 “나랑 이야기해요.” “엄마, 아빠, 나를 봐 줄래요?”의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해요. 또, “왜 안 했어?”, “왜 그랬니?”처럼 평소 부모의 말투를 따라 하는 경우도 있지요. 아이가 지나치게 “왜요?”를 반복할 땐 혹시 힘들어서 아이와 이야기하지 못했는지, 아이를 다그치진 않았는지 생각해 볼 필요도 있어요. 힘든 육아와 아이의 폭풍 질문으로 힘들어 지쳐가시나요? 그럼 이렇게 해 보세요.
“좋은 질문이네! 우리 같이 찾아볼까?”
“그것 참 신기하지? 엄마도 궁금하네~.”
“왜 그런지 생각해본 적 있어?”
이렇게 대답하면 아이의 호기심을 지켜주면서 꼬박꼬박 대답해야 하는 부모의 스트레스는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폭풍 질문 왜요? 왜요?〉를 읽어 주세요. 엄마 아빠와 실제로 대화하는 것처럼 읽어 주면 아이는 한층 몰두하며 재미있게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어요. 그리고 끊임없이 솟아오르는 궁금증과 호기심을 풀어 가는 과정을 부모와 함께하며 성취감도 배가될 거예요.
♣ 왜 잠을 자야 하는지 궁금증을 풀어 바른 수면 습관을 길러요! 잠은 몸과 뇌의 충전 시간이에요. 우리 몸은 낮 동안 뛰놀고 공부하는 동안 배터리처럼 에너지를 써요. 그래서 잠을 충분히 자야 충전되어서 키도 크고 두뇌도 발달하지요. 잠은 학습 능력, 면역력, 정서 안정에도 큰 영향을 주고,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쉬이 잠자리에 들려고 하지 않아요. 특히 자기 주도성이 강해지는 3세가 되면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떼를 쓰지요. 더 놀고 싶은데 왜 꼭 자야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엄마 아빠가 같이 잠들지 않으면 더 고집을 피우게 됩니다.
《왜 잠을 자야 해요?》는 잠자기 싫어하는 아이의 투정 섞인 다양한 질문에 대해 쉽고도 이성적으로 대답해 놓았어요. 왜 잠을 자야 하는지, 왜 잠을 자야 건강해지는지, 왜 몸과 머리가 쉬어야 하는지, 왜 엄마 아빠는 일찍 자지 않는지 등 아이들이 궁금해할 질문과 그 질문에 대한 친절하고 명확한 답 들이 담겨 있지요. 그래서 잠자기 싫어서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쏟아 내는 아이의 의문을 풀어 줌으로써 거부감 없이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어요. 아이는 책을 읽는 동안 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해 이해하며 조금씩 잠자야 하는 이유를 받아들이게 될 거예요.
책 끝에는 잠에 대한 재미난 퀴즈를 풀어 보고 플랩을 열어 답을 확인할 수 있는 [궁금해요] 코너도 구성되어 있어요. 플랩을 펼치며 잠에 대한 재미있는 상식을 알게 되어 더욱 흥미진진하답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아이가 “아, 그래서 잠자는 게 중요하구나!”를 깨닫게 될 거예요.
작가 소개
지은이 : 사이먼 카우치먼
영국에서 아동·출판 기획자이자 작가로 활동하고 있어요. 동시에 크리에티브 디렉터로서 브랜드와 컨텐츠 기획을 이끌어 왔으며 주로 아동 놀이와 지식이 결합한 책을 만들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