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현재 한국의 교육을 누구보다 확실하게 경험한 ‘요즘 세대’ 저자가 전하는 교육의 실상에 대한 사유. 총 5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대한민국의 교육에 대해 고민하는 이들에게 참고서가 되어 줄 책으로 저자의 경험담과 함께 지금의 공교육에 대한 비판과 문제점들, 그리고 그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며 앞으로 바뀌어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한 논의들도 이야기한다. 본문에서 다 이야기하지 못한 내용을 담은 각주들을 통해 더욱 자세한 정보들도 확인할 수 있다.
출판사 리뷰
교육을 ‘받는’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한국의 교육’
한국의 공교육에 대해 Z세대가 직접 논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수능 피라미드의 꼭대기를 가려내는 수준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게 가려낸 가장 위에 서 있는 이들이 과연 뛰어난 ‘인재’가 맞을까? 그저 정해진 답을 골라내도록 훈련이 잘된 경우인 건 아닐까.
과학 영재 올림피아드 입상은 물론 영재교육원을 수료하고 외국어고등학교를 졸업한, 여기까지 본다면 소위 ‘엘리트’의 길을 착착 걸어왔기에 능력주의가 팽배한 현 교육에 대해 별 다른 불만이 없을 것 같아 보이는 저자가 직접 겪고 바라본 한국의 공교육에 대한 실상과 문제점에 대해 직접 풀어놓는 이야기들은 최근의 교육과정들을 겪은 이라면 누구나 한 번 이상은 들었을 좌절감과 의문들에 대한 이유에 공감하게 만든다. 국가적으로 더욱 성장하기에 필요한 것이 바로 ‘교육’이며 “현재 한국사회의 발전을 저해하는 가장 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는 것 또한 ‘교육’이라는 저자의 말 또한 인상 깊다.
한국의 공교육에 대해 당장 바뀌어야 할 문제들이 분명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리고 설득하고 싶어 이 책을 내게 되었다는 저자는 좀 더 많은 정보들을 싣고 싶었으나 간결하게 서술하려다 보니 원하는 만큼의 내용을 싣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며 독자들이 본 도서를 하나의 칼럼처럼 가볍게 읽어 주길, 본문의 각주를 통해 더 유익하고 많은 심리학적 근거들도 함께 확인할 수 있길 바란다고 한다.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인정받는 문화적 선진국이 된 우리나라가 교육에 관해서도 타국에 모범이 될 만한 선진국이 될 수 있으리라는 희망과 함께, 이 책이 교육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이들에게 참고가 되어 줄 수 있기를 바란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최정원
1995년생으로, ‘요즘 세대’ 1기 입학생이다. 초등학교 시절 전국 과학 영재 올림피아드에서 입상했고, 인천광역시 서부교육청 영재교육원을 수료하였다. 이후 인천외국어고등학교 영·일본어과에 진학해 전교 3등으로 졸업했지만, 중등교육과정을 거치며 심각한 역성장을 경험했으며, 깊은 우울증에 빠졌다. ‘영화’라는 장르를 통해 원인을 찾아 알리고 싶어, 약 3년간, 심리학, 철학, 교육학, 경제학, 뇌과학 등의 종합적인 공부를 하게 되었으나, ‘예술’의 ‘장르적 한계’를 느끼고, 시나리오 작업을 중단하게 되었다. 2021년 2월에 인하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고, 현재는 공군 입대를 기다리고 있으며, 장래희망은 펀드매니저이다.
목차
서문
1. 나의 교육
2. 한국 공교육의 문제점
비연속성
상실한 언어교육의 목표─국어
상실한 언어교육의 목표─영어
3. 한국 공교육의 발달 과정
학위병
한국 대입제도의 발전과 장단점
4. 교육 문제에 대한 비판과 해결 방안
기존 비판들
기존의 해결 방안
근본적인 해결 방안
5.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논의들
학생권과 교권, 그리고 체벌
바람직한 사교육의 선택 조건
진로 방황과 진로 교육
PC주의와 교육
최고의 교육
공교육의 목표
작업에 도움을 주신 분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