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요즘 세상에서 흘러나오는 뉴스들을 보면 어둡고 부정적인 소식들이 가득하다. 그리고 그 소식들을 한 꺼풀 들춰보면 문제의 원인도 답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혼란 속에 빠져 있는 것을 본다. 황동한 목사는 오랜 시간 동안 목회 현장에서 평신도들을 훈련하며 복음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는 성도들의 원인을 알아내고, 그 원인 중 하나가 ‘자아상’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자아상의 회복과 치유에 힘쓰고 있다.
건강한 자아상과 성경적인 치유를 위해 ‘자아상회복세미나’를 70회가 넘게 열면서 성도들에게 도전과 새 삶을 열어주었던 노하우가 책으로 나왔다. 한 문장 한 문장을 읽으며 나의 자아상은 어떻게 형성되어 있으며, 무엇이 문제이고, 자아상으로 인해 파생되는 결과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기 모습을 발견하고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출판사 리뷰
왜곡된 자아상 형성의 원인을 파악해
치유와 회복으로 인도
저자인 황동한 목사는 30년 전부터 자아상 회복 사역을 하며 성도들이 건강한 신앙생활을 하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파악하고 회복을 원하는 이들의 영혼의 의사가 되어주고 있다.
뉴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우울증, 공황장애와 같은 마음의 병의 근본적인 치료가 없어 힘들어하는 이 때, ‘자아상 회복 사역’은 인간 문제의 가장 근본인 죄와 그 죄로 인해 파생된 부정적 자아상의 다양한 모습을 진단하고 해결을 위한 노력들을 꾸준히 하고 있다.
자아상 회복과 같은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내용들은 성도들에게 적용이 없으면 살아있는 이론이 되기 힘들다. 그런 의미에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하며 성도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자아상 회복 시리즈 1 – 자아상과 중독’ 책이 나와 많은 이들에게 반갑게 이 책을 읽을 수 있으리라 본다.
황동한 목사의 오랜 연구와 경험이 녹아있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며 회복의 길로 들어설 수 있기를 기대한다.
내면이 회복된 삶은 우리에게 인생의 참 행복과 의미를 선물로 줍니다. 공기가 늘 있어서 소중한지 모르는 것처럼, 그림자처럼 나와 함께 있지만 그 의미조차 모르고 살았던 것들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알게 됩니다. 또한 무엇보다 목적 없이 흐르는 대로 살았던 인생에 가치가 부여되며 어떤 목적으로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아야 할지 깨닫습니다.
물론 이 과정은 하루아침에 속성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30년, 40년 동안 살았던 삶을 단번에 바꾼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입니다.
“자존감을 건강하게 회복하고 신앙의 성숙이 일어나며 원만한 대인 관계 속에서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실현한다”는 것은 가랑비에 옷 젖듯 오랜 시간 동안 조금씩 한 단계씩 이뤄집니다.
긴 시간이 필요하고, 자신의 내면을 바꾸는 노력이 있어야하기에 이 회복 여정이 힘들어 중간에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꼭 기억할 것은 지지부진한 자기와의 싸움에서 승리한 사람은 분명 전에는 알지 못했던 풍성하게 누리는 새로운 삶이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아마 이 책을 읽고 있는 분들은 이미 회복을 통해 새로운 삶을 꿈꾸고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자아상의 회복을 통해 승리의 힘찬 첫걸음을 내딛기 바랍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황동한
그는 기독교적 치유자이다. 신학을 공부하고 사역을 시작했을 때, 같은 장소에서 같은 복음을 전하는데 어떤 사람은 ‘복음을 받아들이며 새 삶’을 누리고, 또 다른 사람은 ‘복음을 피상적으로만 알며 변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는 것을 보며 오랜 시간 고민하고 공부했다. “왜 복음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는 것일까?” 이 물음의 열쇠로 2001년 7월 16일 처음 시작한 자아상회복세미나는 2021년 77회째를 맞이했고, 지금까지 약 9천 명의 성도들이 세미나를 통해 건강한 자아상을 발견하고 성경적 회복을 경험하고 있다. 그는 기독교적 상담가이다.‘다음세대 사역’과 ‘자아상회복 사역’을 기치로 내건 십대의벗을 35년 전에 설립해 다음세대는 물론 이들을 지도할 부모들과 교사들을 세우는 사역을 해나가고 있다. 그는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목회자이다. 2005년 12월에는 함께하는교회를 개척, ‘다음세대를 살리는 교회’를 표방하며 감동, 치유, 축복이 있는 예배를 통해 가족같은 공동체을 만들어가고 있다. 신학 공부 후 청소년학(석사), 상담학(Ph.D.)을 공부했으며 저서로는 ‘나in나’ ‘함께하는교회 이야기’ ‘이럴 때 내 마음은?’ 등이 있다.
목차
추천사
인사말
Chapter1
회복 이후 주어진 새로운 삶
Chapter2
깨어진 관계, 어그러진 자아상
Chapter3
자아상과 중독
Chapter4
중독에서 빠져 나오기 힘든 이유
Chapter5
새로운 삶을 향한 회복의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