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원온원》 출간 후 구성원과 정기적으로 원온원을 실행한 후 많은 리더가 이 말을 하고 있다. 원온원은 조직과 리더, 구성원의 성장과 성공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해결책을 제시했다. 지금까지 원온원의 강점을 이해했다면 이번 개정판에서는 실제적인 실행 가이드로 리더들에게 원온원 스킬을 더하고 있다. 상호 인간적인 유대감과 신뢰를 기반으로 강력한 파트너십 관계를 만들어주는 파워풀한 소통 수단인 원온원! 리더라면 지금 당장 원온원 스킬과 함께 원온원 리더십을 키워야 한다. 원온원이 어색했거나, 이제부터 원온원을 시작하려는 리더와 회사, 그리고 평가와 피드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리더들을 위해 이 책은 원온원을 제대로 익히고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북이 될 것이다.원온원과 면담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리더와 팀원이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큰 방향은 동일하거든요. 하지만 다른 것이 있는데 그것은 주도권의 차이입니다. 면담은 리더가 주도권을 갖는 미팅이고, 원온원은 구성원이 주도권을 갖는 대화입니다. 면담에서는 리더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전달하지만, 원온원에서는 주로 구성원이 원하는 것을 공유하고, 필요한 답을 리더와의 대화를 통해 얻어가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기업의 절대 명제 중 하나가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면서 기업이 영속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원온원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바로 "팀원의 과업과 팀의 목표가 성공하기를 바란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와의 얼라인'입니다. 즉 원온원이 팀원의 성공을 돕는 대화라는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그 성공은 개인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닌 팀과 조직의 목표에 얼라인되어 있는 과업이어야 한다는 것이죠. 개인만 성공하는 것이 아닌, 개인의 성공이 곧 팀과 회사의 성공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원온원은 리더만을 위한 대화가 아닙니다. 조직의 성장과 성공이라는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리더와 팔로어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공유하면서 더 나은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이죠. 누가 이기는 싸움이 아닌, 우리가 함께 잘되기 위한 대화가 바로 원온원입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백종화
대기업과 스타트업을 모두 경험하며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스타트업 자문과 CEO 코칭, 대기업 리더 대상의 리더십과 조직문화 분야에 대해 코칭과 강의를 진행하는 HR 전문가다. 16년간 이랜드 그룹에서 근무하며 현장의 리더로서, 법인의 HR 책임자로서, 신입사원부터 경영자와 경영자 후보 등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인사팀장 그리고 부회장 비서실장으로서 전략적 의사결정까지 대기업에서 다양하고 깊이 있는 경험을 쌓았다.이후 구성원들이 MZ 세대로 구성되어 전혀 다른 조직문화를 가진 스타트업 블랭크코퍼레이션에서 사람과 조직을 성장시키는 과업을 수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금은 그로플(Growple)의 CEO이자 리더십 코치로 활동하며 MZ 세대에 맞는 CEO와 팀장 리더십, 조직문화, 피드백에 대한 강의와 코칭을 하고 있다.매일 성장하고 성공하자는 기치 아래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돕는 글을 매일 SNS에 기록하고, 매주 월요일 뉴스레터를 발행하며 성장하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다. 쓴 책으로 《요즘 팀장은 이렇게 일합니다》 《일하는 사람을 위한 MBTI》 《원온원》 《요즘 리더를 위한 인사이트》 《나의 첫 커리어 브랜딩》 《평가보다 피드백》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