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아이들의 귀여운 거짓말을 엉뚱하고 발랄한 이야기로 풀어낸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사실과 거짓을 가려내며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비판적 사고력은 글의 진위를 파악하고 다양한 의견을 종합하여 자신만의 견해를 형성하는 능력이다. 인터넷과 개인 미디어의 발달로 가짜 뉴스와 거짓 정보가 넘쳐나는 요즘, 꼭 필요한 능력이다. 볼로냐 라가치상 'The BRAW Amazing Bookshelf'에 선정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다비드 칼리의 글과 '앙팡테지상' 수상 작가 바루의 그림으로 비판적 사고력을 재미있게 길러보자.
출판사 리뷰
진실 혹은 거짓? 거짓말 챔피언과의 대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다비드 칼리 글, '앙팡테지상' 수상 작가 바루 그림
어느 날, 학교에 전학생 밥이 옵니다. 그런데 모두 밥을 '뻥쟁이 밥'이라고 부르죠. 밥은 입만 열면 거짓말을 하거든요! 상처투성이로 학교에 온 날, 자전거 곡예 대회에서 화산 분화구에 떨어질 뻔했는데 독수리가 구해줬다는 황당한 이야기를 늘어놓습니다. 구슬치기 챔피언이라 했다가, 무술 챔피언이라 했다가, 매번 터무니없는 거짓말을 늘어놓죠. 직접 보여 달라고 하면 기상천외한 변명으로 요리조리 빠져나갑니다. 대체 무엇이 거짓말이고, 무엇이 진짜일까요?
《거짓말 챔피언》은 아이들의 귀여운 거짓말을 엉뚱하고 발랄한 이야기로 풀어냅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사실과 거짓을 가려내며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비판적 사고력은 글의 진위를 파악하고 다양한 의견을 종합하여 자신만의 견해를 형성하는 능력입니다. 인터넷과 개인 미디어의 발달로 가짜 뉴스와 거짓 정보가 넘쳐나는 요즘, 꼭 필요한 능력이죠. 볼로냐 라가치상 'The BRAW Amazing Bookshelf'에 선정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다비드 칼리의 글과 '앙팡테지상' 수상 작가 바루의 그림으로 비판적 사고력을 재미있게 길러보세요.
‘개인 미디어 시대의 문해력’, ‘인간만의 능력’
비판력의 다른 이름입니다
‘디지털 시대’, ‘개인 미디어 시대’, ‘챗 GPT 시대’... 현대 사회를 부르는 말은 정말 다양합니다. 하지만 이 시대를 관통하는 능력은 하나입니다. 바로 ‘비판력’이에요.
예전과는 달리, 우리 아이들은 수많은 디지털 기기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는 디지털 기기를 잘 다루는 능력이 아니라, 디지털 기기로 얻은 정보를 잘 판단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개인 미디어 시대인만큼 디지털 기기로 전달되는 정보는 너무나 방대한 반면 내용은 객관적이지도, 믿을 만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보의 진위와 가치를 제대로 판단하는 비판력이 꼭 필요하지요. 이 능력은 정보를 단순히 암기하고 습득하는 기계는 절대 가질 수 없습니다. 글을 읽고, 내 가치관을 새롭게 정립해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 문해력이야말로 인간만의 능력이자 미래 사회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역량입니다.
진실은 언제나 하나!
차근차근 실마리를 풀며 사실을 찾아 가요.
뻥쟁이 밥의 거짓말들을 통해, 사실과 거짓,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연습을 해 보세요. 어른들이 보기에는 허무맹랑하지만, 명확한 근거가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은 무엇이 사실인지, 이유는 무엇인지 헷갈릴 수 있어요. 그럴 땐 양육자가 사실을 판별하는 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먼저 사실(진실), 거짓, 의견 세 가지의 뜻을 알려 주세요. 그리고 책 속 글과 그림을 다시 보며 질문해 봅니다. “밥과 친구들이 스쿨버스로 등교하는 건 사실일까?”, “밥은 거짓말을 후회해?”, “친구들은 밥을 싫어해?” 등의 질문에 대답하며 아이들은 직접 사실, 거짓, 의견을 구별할 수 있어요. 이 대화를 바탕으로, 나라면 밥과 친구를 할지 말지 등 새로운 의견도 내어 봅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여러 정보를 분석하고 내 의견을 수립하는 비판력을 키우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내용 읽기 독립으로 나아가는 첫걸음, 하이파이브 문해력
《거짓말 챔피언》은 ‘하이파이브 문해력 학습 동화’ 중 비판력을 키워 주는 그림책입니다. ‘하이파이브 문해력 학습 동화’는 다섯 가지 기초 문해력을 골고루 경험하는 시리즈예요. 어휘력, 읽기 유창성, 사실 독해력, 추론력, 비판력에 특화된 그림책 10권과 독후 활동 100문제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림책을 읽으면서는 의미와 주제를 받아들이고, 그림책과 1:1 매치하여 설계한 독후 활동북으로는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할 수 있어요. 흥미로운 그림책과 생각을 끌어내는 독후 활동북으로 아이의 첫 문해력 학습을 응원해 주세요.
작가 소개
지은이 : 다비드 칼리
전 세계 30개국에서 100종이 넘는 그림책을 출간한 세계적 베스트셀러 작가. 톡톡 튀는 상상력, 다정한 유머, 예리한 통찰력을 지닌 작품으로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일곱 마리 개》가 2022년 '볼로냐 라가치상' The BRAW Amazing Bookshelf로 선정되었고, 《피아노 치기는 지겨워》로 2006년 '볼로냐 라가치상'과 '스위스 판타지상'을, 《나는 기다립니다》로 2005년 '바오밥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