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중국의 남북조시대, 한국의 남북조시대, 일본의 남북조시대에 관한 역사개설서이다. 중국의 남북조시대는 위·촉·오 삼국시대가 끝나고 위진남북조시대가 시작되면서 분열상태의 5호 16국을 북위가 통일하면서 시작된다. 한국의 남북조시대는 통일신라와 발해의 대치상황을 말한다. 실학자 유득공이 남북국시대라고 불렀다. 일본의 남북조시대는 천황이 북조와 남조에 각각 한 명씩 있으면서 북조와 남조가 서로 싸우던 혼란스러운 시대를 말한다.
출판사 리뷰
이 책은 중국, 한국, 일본의 남북조시대에 관한 역사개설서이다. 삼국의 남북조시대를 서술하면서 관련 동아시아의 국제관계도 서술한다.
중국의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는 420년부터 589년까지이다. 420년 중국대륙의 남쪽 강남(江南)에서 송(宋)이 건국되면서 중국의 남조(南朝)가 시작된다. 439년 중국대륙의 북쪽 화북(華北)에서 북위(北魏)가 5호 16국(五胡十六國)의 분열 상태를 통일하면서 중국의 북조(北朝)가 시작된다. 남조와 북조는 서로 대립하면서 한반도의 백제, 신라, 고구려 및 일본과 국제적 교류관계를 형성했다.
698년 발해(渤海)가 건국되면서 한국의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는 시작된다. 발해는 건국 직후 일본과 우호관계를 맺으며 926년에 발해가 거란에게 멸망당할 때까지 일본과 교류관계를 지속했다. 18세기 말 조선시대의 학자 유득공은 한국의 남북조(南北朝)인 통일신라와 발해를 남북국(南北國)이라고 불렀다.
1336년 고다이고 천황은 무로마치 막부(室町幕府)가 지배하는 교토(京都)를 탈출하여 요시노(吉野)로 피난하여 남조(南朝)를 세우고 교토(京都)의 북조(北朝)와 대립하였다. 1392년 남북조(南北朝)로 나뉘었던 2명의 천황자리는 약 60년 만에 하나로 통합되었다. 1392년은 한반도에서 고려(高麗)가 망하고 이성계가 조선(朝鮮)을 건국한 해였다.
일본의 남북조(南北朝) 대립 시기는 천황을 허수아비로 만들고 장군(將軍)이 세습정치를 행하는 무로마치 막부(室町幕府) 시대 속에 위치한다. 막부정치(幕府政治)는 왕이 아닌 자가 권력을 세습하는 정치로 고려시대의 최씨무신정권이 왕을 허수아비로 만들고 무가정치(武家政治)를 행하던 상황과 비슷한 것이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유승완(유중환)
1970년 서울 출생, 현재 경남 진주시에서 1년 동안 거주 중.저작은 『화이브로마이알지아 만성피로증후군』, 『섬유근육통 근막통증 증후군 만성피로증후군』, 『조선반도 전쟁역사』, 『어제의 적이 오늘의 친구』가 있다.
목차
일러두기
머리말
제1편 중국의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
중국 남북조시대 연대표(年代表)
Ⅰ. 중국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의 역사적 위치
Ⅱ. 후한(後漢)과 삼국시대(三國時代)
Ⅲ. 삼국시대를 끝내고 중국대륙을 통일한 서진(西晉)
Ⅳ. 동진(東晉)과 5호 16국(五胡十六國)
Ⅴ. 중국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의 시작
Ⅵ. 중국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의 종결: 수(隋)의 중국 통일
제2편 한국의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
한국 남북조시대 연대표(年代表)
Ⅰ. 한국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의 역사적 위치
Ⅱ. 통일신라(統一新羅)와 발해(渤海)
Ⅲ. 남국(南國)과 북국(北國)의 대외관계
Ⅳ. 발해(渤海)의 역사는 한국의 역사인가 중국의 역사인가
Ⅴ. 현대 한국의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 남한(南韓)과 북한(北韓)
제3편 일본의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
일본 남북조(南北朝) 연대표(年代表)
Ⅰ. 일본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의 역사적 위치
Ⅱ. 가마쿠라 막부(鎌倉幕府)의 멸망
Ⅲ. 겐무 신정(建武新政(건무신정))
Ⅳ. 무로마치 막부(室町幕府)의 성립과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의 시작
Ⅴ.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의 동란(動亂)
Ⅵ. 슈고 다이묘(守護大名(수호대명))의 대두(擡頭)와 고쿠진 잇키(
人一揆(국인일규))
Ⅶ. 무로마치 막부(室町幕府)와 전국시대(戰國時代)의 시작
맺음말
참고문헌